IT

文 "기간 산업·주력 기업 어려움 가중…'한국판 뉴딜' 추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지수 기자
2020-05-10 15:52:54

대통령 취임 3주년 연설에서 '포스트 코로나' 경제 계획 밝혀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대통령 취임 3주년 특별연설에서 기간 산업과 주력 기업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고 분석하며 향후 신성장 사업을 육성하고 '한국판 뉴딜'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10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대통령 취임 3주년 특별연설에서 "비교적 튼튼했던 기간 산업이나 주력 기업들마저도 어려움이 가중돼 긴급 자금지원을 요청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고 밝혔다.
 
또 "고용충격도 갈수록 커지고 있다"며 "실직 공포는 영세자영업자·비정규직·일용직을 넘어 정규직과 중견기업·대기업 종사자들까지 전방위로 확산되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러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기업 지원과 일자리 대책에 GDP 10%가 넘는 245조원을 투입하겠다고 밝혔다. 또 1·2차 추경에 이어 3차 추경도 준비하겠다고 강조했다.
 
대책으로는 크게 세 가지를 언급했다. 먼저 선도형 경제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개척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우리 경제는 포스트 코로나 산업분야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다"며 "시스템반도체, 바이오헬스, 미래차 등 3대 신성장 사업을 더욱 강력히 육성하여 미래먹거리를 창출하겠다"고 밝혔다.
 
두 번째로 고용보험 적용을 획기적으로 확대하고 국민취업지원제도를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모든 취업자가 고용보험 혜택을 받는 '전국민 고용보험시대' 기초를 놓겠다"며 "저임금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고용보험 가입을 조속히 추진하고 특수고용노동자·플랫폼 노동자·프리랜서·예술인 등 고용보험 사각지대를 빠르게 해소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국민취업지원제도 필요성도 강조했다. 국민취업지원제도는 저소득층·청년·영세 자영업자 등에 대해 직업 훈련 등 맞춤형 취업을 지원하며 구직촉진 수당 등 소득을 지원하는 제도다. 문 대통령은 "고용보험이 1차 고용안정망이라면 국민취업지원제도는 2차 고용안정망"이라고 강조했다. 또 경사노위 합의를 거쳐 국회에 법이 제출돼 있다면서 법 처리를 촉구했다.
 
세 번째 경제 대책으로는 데이터 인프라를 중심으로 한 '한국형 뉴딜' 추진을 들었다. 문 대통령은 "한국판 뉴딜은 디지털 인프라를 구축하는 미래 선점투자"라면서 "데이터 인프라 구축을 국가적 사업을 추진하고 의료·교육·유통 등 비대면 산업을 집중 육성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도시와 산단, 도로와 교통망, 노후 SOC 등 국가기반시설에 인공지능과 디지털 기술을 결합해 스마트화하는 대규모 일자리 창출 사업도 적극 전개할 것"이라면서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통해 공공투자를 확대하고 민간협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금융그룹
경남은행
국민은행
kb_지점안내
부영그룹
우리은행
보령
기업은행
대원제약
스마일게이트
하이닉스
신한금융지주
NH투자증권
주안파크자이
한화손해보험
메리츠증권
미래에셋자산운용
KB희망부자
하나금융그룹
신한라이프
KB희망부자
kb금융그룹
하나증권
KB희망부자
신한은행
넷마블
신한금융
KB증권
한화손해보험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