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사이트
아주경제
아주로앤피
아주일보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한국경제’ 야구팀 라인업] 삼성・LG, 지배구조 변화 이끄는 최상의 배터리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산업

​[‘한국경제’ 야구팀 라인업] 삼성・LG, 지배구조 변화 이끄는 최상의 배터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성욱 기자
2020-05-12 13:13:00

선발 LG, 경쟁력 갖춘 다양한 산업분야 영위

불펜 CJ・한진, 생산자-수요자 연계하는 물류기업

마무리 포스코, 한국 경제 기틀 마련한 버팀목

포수 삼성, 공격적으로 세계와 경쟁하는 재계 리더

국프로야구리그가 지난 5일 개막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전 세계 스포츠가 올스톱된 가운데 한국프로야구 개막은 전 세계 이목이 집중되기에 충분했다. 그만큼 우리나라가 코로나19에 잘 대처하고 있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그 어느 나라보다 코로나19에 잘 대처한 우리나라는 프로야구에 이어 이제는 산업과 경제계가 전 세계를 향해 기지개를 펴야 할 때가 됐다.
모든 스포츠가 동일하지만 야구도 역시 각 포지션별로 유기적인 움직임이 있어야만 승리를 할 수 있는 스포츠다. 우리나라 경제도 마찬가지로 내수와 수출이 유기적으로 움직여야 성장을 이어갈 수 있다. 우리나라 경제의 중추적 역할을 하는 대그룹을 내수는 수비, 수출은 공격이라는 시각에서 ‘한국경제’팀 라인업을 짜봤다. 지난 3일 공정거래위원회가 발표한 2020년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 상위 14개(금융 제외) 기업집단이 대상이다. [편집자주]


순서
①외야수
②내야수
③배터리
④타순
 

한국경제 야구팀 선발투수는 LG그룹, 불펜 투수는 CJ・한진그룹, 마무리투수는 포스코를 선정했다.[그래픽=조하은 기자]

◆투수 - LG・CJ・한진・포스코

흔히들 ‘야구는 투수놀음’이라고 말한다. 그만큼 투수의 역할이 중요하다. 투수도 야구가 발전하고 분업화가 되면서 선발투수와 마무리투수, 그리고 그 중간을 잇는 불펜투수도 구분된다.

선발투수는 다양한 구위의 공을 던질 수 있어야 하고 오래 던져야 하는 만큼 체력도 필요하다. 그런 측면에서 국내 대그룹 중에서는 LG그룹이 적합하다.

[사진=이범종 기자]


LG그룹(4위)은 일반 소비자가 사용하는 TV・냉장고 등 생활가전, 화장품・음료, 통신・유료방송은 물론 기업들을 대상으로 하는 화학과 전기차배터리 등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단순히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글로벌시장에서도 우위의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그런 면에서 한국 경제의 선발투수 자격이 충분하다고 할 수 있다.

LG그룹은 지배구조 측면에서도 누구보다 빠르게 지주회사로 전환하면서 계열사별 책임경영 체제를 갖췄다는 점에서 앞세울 수 있는 그룹이다.

중간을 잇는 불펜투수로는 국내외 물류시장을 이끌고 있는 CJ그룹과 한진그룹을 꼽을 수 있다.

[사진=한진그룹]


현재 한진그룹(14위)은 경영권 분쟁과 코로나19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아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수출 위주의 한국 경제에서 물류를 책임지고 있다는 점에서 불펜투수에 적합하다. 선발투수가 아무리 잘 던지더라도(기업이 물건을 잘 만들어도) 중간이 무너지면(물류가 안 되면) 경기에 패할 수 있다. 한진그룹은 물류의 중심인 항공과 육로(해운은 무너졌지만)를 책임지고 있다. 선발투수와 마무리투수를 잇듯 한진그룹의 생산자와 수요자를 물류로 이어야 한다.

[사진=CJ대한통운 제공]


CJ그룹(13위)의 주요 핵심산업은 식품이다. 그룹 모체가 된 CJ제일제당의 주력사업이기도 하다. 하지만 CJ제일제당 매출액 중 물류부문이 차지하는 비중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지난해 CJ제일제당 연결기준 매출액 중 물류부문이 차지하는 비중은 42.9%로 식품(35.8%)을 앞서고 있다. 지난 2011년 대한통운(현 CJ대한통운)을 인수하고 물류 기업을 연이어 인수합병(M&A)한 결과다. 물류기업으로 변신(?)을 꾀하고 있다는 측면에서 중간 불펜에 적합하다.

또 올해 아카데미에서 4관왕을 차지한 영화 ‘기생충’에 투자・배급한 곳이 CJ그룹이다. 엔터테인먼트산업은 새로운 먹거리 산업군 중 하나다. ESPN의 한 칼럼니스트는 불펜을 “전 세계적인 불경기 속에서 가장 성장하고 있는 사업”이라고 평가했다. 이러한 측면에서도 CJ그룹은 불펜으로 적합하다.

포항제철소 열연공장에서 금빛 열연강판을 제조하고 있다[사진=포스코 제공]


마무리투수는 경기를 최종 결정하는 역할을 한다. 마무리투수가 불안한 팀은 경기가 끝나기 전까지 안심을 할 수 없다. 따라서 마무리투수는 흔들리지 않는 배짱이 필요하다. 포스코(6위)는 많은 산업의 중요한 재료인 철강을 생산하는, 한국경제의 기초가 되는 기업이라 할 수 있다. 포스코가 흔들리지 않고 사업을 영위해야만 국내 많은 기업들도 안정적인 자재수급이 가능하다.

◆포수 – 삼성

야구에서 포수 포지션을 ‘안방마님’이라 칭한다. 투수의 역할이 중요하지만 그 투수와 손발을 맞춰 경기를 조율하는 역할을 하는 포지션이 포수다. 포수는 또 전 포지션 중 유일하게 바라보는 시각이 반대다. 투수를 포함해 전 포지션이 홈플레이트를 향하고 있지만 포수는 반대로 투수와 전 야수와 주자를 바라보며 경기의 흐름을 읽는다. 투수 또는 경기가 흔들릴 때 잡아주는 역할이 필요하다. 수비로는 물론 공격적인 측면에서도 잘 해줘야 팀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경제적 시각에서 보면 안정적이여야 하면서도 공격적으로 세계 경제와 경쟁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런 측면에서 우리나라 최대 그룹인 삼성그룹(1위)이 적합하다.
 

[사진=이범종 기자]

삼성그룹은 전기전자・중공업・건설 등 많은 사업부문에서 국내는 물론 세계 최상위에 있다. 포수가 경기를 조율하듯 안정적으로 한국 경제를 이끌어가는 역할을 한다. 그러면서도 공격적으로 전 세계 다양한 기업들과 경쟁을 펼치고 있다.

또한 최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직접 준법감시위원회를 설치하고 ‘4세 경영승계・무노조 경영은 없다’고 직접 밝히는 등 그동안 한국 재계에 없던 새로움을 리드하고 있다.

수비와 공격에서 경기를 이끌어가는 한국경제팀의 포수 및 4번 타자는 삼성그룹이라 할 수 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대원제약
KB희망부자
국민은행
신한라이프
미래에셋
우리은행
한화손해보험
스마일게이트
KB증권
하나금융그룹
여신금융협회
기업은행
KB금융그룹
미래에셋자산운용
보령
경남은행
kb금융그룹
신한은행
넷마블
DB
NH투자증권
KB희망부자
주안파크자이
신한금융
KB희망부자
하나증권
한화손해보험
메리츠증권
하이닉스
신한금융지주
kb_지점안내
부영그룹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