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기준금리 인하, 회사채 ‘옥석’ 가리기 시작...업계 지도 바꾼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성규 기자
2020-05-29 01:00:00

‘현금흐름’ 중심 수요 증가...우량채도 안심 못해

깐깐해진 투자자, 신용등급 평가 기준 바꾸나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사진=한국은행 제공]

한은이 기준금리를 인하하자 금융투자업계는 “더 이상 내놓을 카드가 없다”고 입을 모았다. 국채 매입 등 정책 기대감은 유효하지만 경제와 산업을 구조적으로 바꿀 수 없는 한계도 있다. 현금 확보를 위해 기업들이 공모채 시장 문을 두드리는 가운데 투자자들은 더욱 깐깐한 잣대를 들이댈 전망이다. 특히 시대 변화에 적응하는 기업과 그렇지 못한 기업을 구분하면서 업계 지도 또한 바뀔 것으로 관측된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28일 기준금리를 종전 0.75%에서 0.25%포인트 내린 0.5%로 결정했다. 지난 3월 0.5%포인트 인하 이후 두 달 만이다. 경제성장률 전망치는 2.1%에서 -0.2%로 조정했다. 물가상승률 역시 1.0%에서 0.3%로 내렸다.

한국은행은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에 대해 전세계 확진자수가 2분기 정점에 달할 것으로 내다봤다. 국내에서는 지엽적인 감염만 발생하고 대규모 감염은 발생하지 않는다고 가정했다.

기준금리 인하 발표 직후 채권 시장(국채 기준)은 강세(금리 하락)를 보였으나 이내 약세(금리 상승)로 돌아섰다. 기준금리가 실효하한에 근접했다는 점과 한은이 국고채 매입을 언급했지만 구체적이지 않았다는 점이 불안감을 키운 것으로 풀이된다. 6월초 추경이 공개될 때까지 시장 금리 하락은 제한적일 전망이다.

시선은 회사채 시장으로 쏠린다. 올해 초부터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경기 둔화 우려가 커졌기 때문이다. 기업들은 ‘생존’을 위한 자금 확보 목적으로 시장 조달에 나섰지만 투자자 입장에서 경계심은 더욱 커졌다. AA급 이상 우량채도 희망금리밴드 결정에 심혈을 기울일 수밖에 없었다. 비우량채(A급 이하) 중 일부는 대거 수요 미달이 발생하기도 했다. 이후 채권안정펀드가 기존 AA급 이상에서 A급까지 매입 대상을 확대하자 비우량채도 한시름 놓게 됐다.

기준 금리 인하는 채권 시장 수요 측면 긍정적이지만 한은이 추가로 내놓을 카드가 별로 없다는 점이 주목된다. 추경에 따른 국채 공급 증가도 채권 시장 강세를 기대할 수 없는 중 요인이다. 다만 정책 ‘기대감’ 자체가 소멸되지 않을 것이란 점, 경제 성장률 둔화 등으로 단기적으로 금리가 가파르게 상승하기도 어렵다는 분석이 나온다.

한 증권사 인하우스 헤지펀드 매니저는 “지난 수년간 금리 상승과 하락에 대한 논쟁이 있었지만 결과는 하락이었다”며 “단기적으로 금리가 상승할 수 있겠지만 비대해진 경제 등 구조적으로 어렵다”고 말했다. 그는 “코로나19 사태까지 더해지면서 경제와 산업, 기업에 대한 변화 요구는 거세지는 반면, 실제로는 각 주체들이 그렇게 변화하지 못하고 있다”며 “채권투자에 대해 더욱 선별적이고, 더욱 깐깐해질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올해 공모채 수요예측 진행 결과를 보면 우량채 포함 대부분 희망금리밴드 상단(KAI, 개별민평금리 대비 최대 0.7%포인트)을 높게 제시했다. 수요 미달을 우려한 조치로 흥행에 일조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번 기준금리 인하 후 이러한 분위기가 확연히 달라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현재 시장이 예상하고 있는 정부와 금융당국 정책은 구체적이진 않아도 대부분 윤곽이 나온 상황이다. 최후 변수는 실물경기 침체다. 결국 투자자들은 점차 기업이 보여주는 ‘현금흐름’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실제로 KCC는 우량등급(AA-)에도 최근 공모채 조달에서 모집금액을 채우지 못했다.

한 자산운용사 채권운용역은 “코로나19로 향후 채권시장에서 신용등급 자체가 수요에 결정적 역할을 하지 못할 수 있다”며 “등급에는 수익성, 재무건전성 등이 종합적으로 반영되지만 최근 수요예측 결과를 보면 ‘수익 지속성’에 더욱 초점을 맞추는 듯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비우량채는 물론 장기물이라도 해당 발행사 사업 구성과 현금흐름이 향후에도 유효할 것이라면 투자할 용의가 있다”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_지점안내
부영그룹
하나금융그룹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하나증권
우리은행
신한금융
신한은행
KB희망부자
보령
KB증권
KB희망부자
신한라이프
kb금융그룹
스마일게이트
주안파크자이
넷마블
미래에셋자산운용
KB금융그룹
경남은행
기업은행
한화손해보험
대원제약
여신금융협회
NH투자증권
하이닉스
메리츠증권
신한금융지주
국민은행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