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분기말 유동성 부족 우려…금융위 "자금조달 어려움 없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2020-06-09 13:44:01

6월 만기도래 채권 65조…시장 불확실성은 여전

자료사진. [사진=아주경제DB]

분기 말을 앞두고 기업의 자금수요가 있는 반면, 은행들의 건전성 관리로 자칫 유동성 부족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이같은 특수 상황을 고려해 자금시장 변동성에 대비해야 한다는 진단도 나왔다.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9일 서울 은행회관에서 열린 제7차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를 주재하며 이같이 밝혔다.

손 부위원장은 "6월의 경우 기업은 월말 결제자금 수요가 있는 반면 금융회사는 분기 말 건전성 기준을 충족하고자 노력하는 시기"라며 "이 과정에서 자금 흐름에 변동성이 심화할 수 있어 각별한 유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달에 만기가 돌아오는 채권 규모는 65조원으로 회사채가 약 12조원, 기업어음(CP)과 단기사채는 53조원에 달한다.

다만 금융위는 채권 상당 부분이 고신용등급인데다 최근 금융시장 분위기가 나쁘지 않아 회사채 발행이나 차환을 통한 기업 자금 조달에 큰 어려움은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와 관련, 금융위는 이달 중 5조원 규모의 자금공급 여력을 확보해 둔 것으로 알려졌다. 채권시장안정펀드와 프라이머리 채권담보부증권(CBO) 등 기업지원 프로그램을 활용한 지원 방식이다.

아울러 시장 불확실성이 아직 남아있는 만큼 증권사의 유동성 현황도 긴밀히 살피기로 했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여파로 타격을 입은 소상공인을 위해 지난달부터 본격 심사에 들어간 2차 긴급대출(코로나 2차 대출) 역시 무리없이 진행되고 있다.

코로나 2차 대출은 현재 기준 4만661건(4천66억원)이 접수돼 1만9267건(1927억원)이 집행됐다. 또 중소·중견기업 대상의 유동성은 15조1000억원이 공급됐고, 회사채·단기자금 시장에는 7조2000억원이 투입됐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대원제약
신한금융지주
스마일게이트
신한은행
미래에셋자산운용
KB금융그룹
한화손해보험
하이닉스
한화손해보험
신한라이프
국민은행
기업은행
KB증권
부영그룹
신한금융
DB
여신금융협회
경남은행
KB희망부자
우리은행
하나금융그룹
넷마블
미래에셋
kb금융그룹
NH투자증권
KB희망부자
KB희망부자
하나증권
kb_지점안내
메리츠증권
주안파크자이
보령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