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사이트
아주경제
아주로앤피
아주일보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중공업 전환 20년…두산 위기의 실체]③인프라코어 분리 매각에 힘 실린다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건설

[중공업 전환 20년…두산 위기의 실체]③인프라코어 분리 매각에 힘 실린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성규 기자
2020-06-23 05:15:00

"원매자 부담 줄이고 자구 조기에 마무리하려면 분리 매각이 유리"

분리 매각 시 지배구조 (주)두산→두산중공업 합병법인→두산밥캣’ 될 듯

[디자인=아주경제]
 

금융시장에서 두산인프라코어의 매각 속도를 끌어올리기 위해 분리 매각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 원매자의 부담을 줄이고 채권단의 지원을 끌어내기 위한 자구 계획을 조속히 달성하려면 분리 매각이 유리하다는 지적이다.

22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두산그룹이 인프라코어를 매물로 내놓은 이유는 현재까지의 자구안에 채권단이 만족하지 못한 데 따른 것이다. 매각 대상은 두산중공업이 보유한 두산인프라코어 지분 36.27%로 주관 업무는 크레디트스위스(CS)가 맡았다.

이번 거래에서 인프라코어가 보유한 두산밥캣 지분(51.05%)은 제외됐다. 중공업이 인프라코어 매각을 통해 확보한 자금으로 이 지분을 확보하는 방안을 거론하면서 매각 진정성에도 의문이 커지고 있다. 밥캣의 분리 매각은 인프라코어 매력을 떨어뜨리기 때문이다. 두 기업은 건설기계 부문에서 시너지를 내고 있다. 수익성은 차치하더라도 중국법인(DICC) 지분 매각 관련 7196억원 소송이 진행 중이라는 점도 원매자의 부담이 커지는 요인이다.

이에 두산인프라코어를 존속법인과 신설법인으로 분리해 신설법인을 매각하는 방안도 나오고 있다. 존속법인엔 소송 등 불확실성 사안을 두고, 영업 부문은 신설법인으로 떼는 것이다. 존속법인을 두산중공업과 합병하면 지배구조는 현재 ‘(주)두산→두산중공업→두산인프라코어→두산밥캣’에서 ‘(주)두산→두산중공업 합병법인→두산밥캣’으로 바뀐다.

한 증권사 연구원은 “분리 매각이나 두산중공업이 직접 밥캣 지분을 사들이는 방식이 가치 측면에서 큰 차이는 없다”면서도 “자구안을 빠르게 달성하려면 분리 매각이 유리하다”고 했다. 그는 “매각 방식을 통해 그 진정성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두산인프라코어 주요 재무 현황. [사진=나이스평가정보]
 

대표적으로 두산건설은 분리매각 방식으로 진행 중이다. 부실자산을 남겨둔 채 매각 속도를 높이겠다는 계산이다. 이미 알려진 대로 두산그룹의 위기 한가운데엔 두산건설(일산 두산위브더제니스 미분양 사태)이 있다. 2008년 금융위기 이후 단 한해도 호실적을 기록하지 못하면서 유상증자와 차입으로 버티는 상황이 반복됐다.

시장에선 두산건설 지원을 두고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라고 지적했지만, 두산그룹은 아랑곳하지 않았다. 두산중공업은 자체 프로젝트 파이낸싱(PF) 우발채무 상환을 2013년부터 계속 미뤘다. 발단인 클럽모우CC 시행사가 부도를 맞았다. 두산중공업은 1300억원 규모 보증을 섰다가 타격을 입었다. 이후 특수목적법인(SPC)을 만들어 다른 SPC들로부터 대출을 받고 해당 대출채권은 전자단기사채(ABSTB)로 유통하면서 리스크를 분산하는 듯했다.

그러나 낮은 수익성이 개선되지 않으면서 차환과 대출을 반복하는 방법 외엔 뾰족한 수를 내지 못했다. 2018년 대출액은 800억원이 늘어난 2100억원이 됐다. 사업 부진과 계열 지원이 이어지자 같은 해엔 보유 ‘알짜자산’인 두산밥캣 주식 1578만70주를 3681억원에 매각해야만 했다.
 

두산인프라코어 주요 재무현황. [사진=나이스평가정보]
 

두산중공업의 체력이 약해지자 차기 주자로 떠오른 곳이 두산인프라코어다. 두산중공업이 두산밥캣 주식을 매각해 자금을 마련하는 동시에 두산인프라코어는 두산밥캣을 통해 두산중공업과 두산건설로부터 두산분당센터(DBC) 지분을 인수한다. 두산과 두산중공업으로부터는 용인에 있는 부동산을 매입하면서 총 1100억원 규모의 자금을 지원했다.

한 신평사 관계자는 “두산인프라코어와 두산밥캣 투자자들이 그룹 지원에 대해 불편해하며 DBC 지분 인수가 ‘마지노선’이라는 얘기도 나왔다”며 “만약 두산그룹이 두산인프라코어와 두산밥캣을 통해 그룹 지원을 계속한다면 더는 투자하지 않겠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두산그룹 계열사 신용등급이 줄줄이 강등되는 가운데 2019년 11월 두산인프라코어가 공모채 시장 문을 두드렸다. 시장 이목이 쏠릴 수밖에 없었다. 비록 2년 단기물, 300억원 규모였지만 흥행에 성공했다.

실적 개선 기대감은 물론 암묵적으로 두산인프라코어와 두산밥캣이 그룹 지원에 더는 나서지 않는다는 약속에 대한 투자자들의 화답이었다. 두산인프라코어는 매각이 성사되면 두산밥캣과 떨어져야 한다. 홀로서기라는 부담은 있지만 그룹 지원에 대한 부담이 없다는 점은 긍정적이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신한라이프
경남은행
KB희망부자
메리츠증권
KB금융그룹
기업은행
하이닉스
스마일게이트
하나증권
한화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NH투자증권
부영그룹
우리은행
보령
대원제약
kb_지점안내
KB희망부자
넷마블
미래에셋
KB증권
kb금융그룹
KB희망부자
신한금융지주
신한금융
하나금융그룹
DB
신한은행
국민은행
여신금융협회
대한통운
주안파크자이
미래에셋자산운용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