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생일상 받고 검찰 심의위...이재용이 말한 “가혹한 위기 상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범종 기자
2020-06-22 13:51:08

2017년 ‘옥중생일’ 이후 중대 기로

기소시 재판 두 개...경영 차질 우려

서울중앙지검. [사진=이범종 기자]

이재용 산성전자 부회장이 19일 삼성전자 반도체 미래전략 점검을 위해 경기도 화성 반도체 연구소를 찾았다. [사진=삼성전자 제공]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어록은 불확실한 경영 환경과 자신의 처지가 한데 묶여 읽힌다. 이 부회장 기소 여부 판단을 앞둔 시점에서 나온 “가혹한 위기상황”이 특히 그렇다.

이 부회장은 19일 경기도 화성 소재 '삼성전자 반도체 연구소'에서 DS부문 사장단과 간담회를 갖고 반도체 미래 전략을 점검했다. 이 자리에서 그는 사장단과 차세대 반도체 개발 계획,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19 이후대책 등을 논의했다. 반도체 연구소 임직원을 격려하기도 했다.

◆현장의 말, 기업·총수 처지 함께 읽혀

이 자리에서 이 부회장이 던진 각오의 서두는 “가혹한 위기 상황”이다. 미래 기술을 삼성전자 것으로 만들어야 살아남을 수 있기에 시간이 없다는 취지다. 하지만 불과 일주일 뒤에 검찰 수사 심의 위원회(심의위)가 열린다는 점을 보면 예사롭지 않은 표현이다. 불확실한 경영환경에는 총수 자신의 경영 행보도 포함되기 때문이다.

23일 만 52세 생일을 맞는 이 부회장은 사흘 뒤인 26일 심의위의 기소 여부 의견을 듣게 된다. 심의위 운영지침에 따르면 검찰은 심의위 의견을 ‘존중’해야 한다. 구속력이 없다는 의미다.

검찰은 기소 의지가 강하다. 지난 4일 그에게 자본시장법상 시세조종·부정거래, 주식회사외부감사법 위반 등 혐의를 적용해 구속영장을 신청했으나 9일 기각됐다.

법원은 기각 이유로 불구속재판 원칙을 들었지만 검찰이 “이미 상당 정도의 증거를 확보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불구속 상태로 법정에서 다투라는 의미다.

심의위 판단과 별개로 검찰이 이 부회장을 기소할 경우 그가 올해 받는 재판은 두 개가 된다. 뇌물죄 파기환송심 재판은 특검의 재판장 기피 신청 재항고로 멈춰 있다. 대법원 판단 이후 재판이 재개될 경우 일주일에 2~3회씩 법정에 들어서는 강행군에 돌입할 수 있다. 삼성전자 경영에 빨간불이 들어설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이유다.

총수의 판단과 현장 경영이 기업에 주는 의미를 누구보다 잘 아는 이 부회장은 고비마다 현장을 찾아 말을 남겼다. 뇌물죄 파기환송심이 한창이던 2월 20일에는 화성 극자외선(EUV) 파운드리(반도체 수탁생산) 전용라인을 점검하고 ‘시스템 반도체 세계 1등’ 비전을 재확인했다. 그는 “이곳에서 만드는 작은 반도체에 인류사회 공헌이라는 꿈이 담길 수 있도록 도전을 멈추지 말자”고 말했다. 사건을 심리하던 정준영 서울고법 형사1부 부장판사가 삼성준법감시위원회 활동을 평가해 양형에 반영하려는 움직임을 보인 상황이었다.

나흘 뒤인 24일 특검은 정 부장판사에 대한 기피신청서를 법원에 냈다. 정 부장판사가 이 부회장이 뇌물죄 강요 피해자라는 전제 아래 재판을 진행하고 있어 편파적이라는 주장이다.

◆위기마다 현장 경영 ‘굳건’ 인상

이 부회장은 현장 경영을 멈추지 않았다. 3월 3일 삼성전자 구미사업장을 방문한 그는 생산라인 직원과 간담회를 마련했다. 그는 직원들에게 “초유의 위기”를 말하면서도 “여러분의 헌신이 있어 희망과 용기를 얻는다”고 격려했다.

다음달인 4월 17일 기피신청이 기각됐지만 특검이 23일 대법원에 재항고했다. 그 사이 이 부회장은 삼성 준법위 권고에 따라 대국민 사과문을 준비하고 있었다.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대응으로 사과문 발표 기한을 5월 10일로 미룬 상황이었다.

5월 6일 사과문 발표 이후 삼성전자는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마련해왔다. 해묵은 노사 문제 매듭을 풀고 4세 경영도 포기하겠다는 선언 이후 해고자 농성문제를 해결했다. 삼성 해고자 김용희씨는 그달 29일 강남역 철탑 농성을 마치고 상호 비방도 하지 않기로 합의했다.

현장 경영 보폭도 계속 넓혔다. 이 부회장은 그달 18일 출장길에 올라 중국 당국으로부터 플래시 메모리칩 협력 강화 약속을 받아냈다.

삼성전자는 노동3권 보장을 위해 이사회 산하게 노사관계 자문그룹을 두고 준법 감시활동 강화에도 나서기로 했다. 준법의무 위반 없는 지속 가능 경영체계를 위해 외부에 연구용역을 주는 방안도 검토한다.

이 부회장이 반성과 실천 행보를 이어가는 동안 “가혹한 위기상황”도 나란히 펼쳐진다. 검찰과 이 부회장 측은 각각 A4용지 30쪽 분량 의견서와 30분 간 의견 개진으로 심의위 마음을 잡아야 한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주안파크자이
넷마블
DB
한화손해보험
하나금융그룹
신한금융
보령
부영그룹
신한라이프
KB증권
kb_지점안내
NH투자증권
경남은행
국민은행
KB희망부자
대원제약
우리은행
한화손해보험
KB희망부자
하나증권
미래에셋자산운용
하이닉스
신한금융지주
스마일게이트
신한은행
KB희망부자
기업은행
kb금융그룹
미래에셋
메리츠증권
여신금융협회
KB금융그룹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