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KB금융, 푸르덴셜 인수 막바지…자금 마련 총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혜지 기자
2020-07-02 14:31:35

4100억원 이어 회사채 3000억원 추가 발행

KB금융지주가 지난달 29일 푸르덴셜생명 자회사 편입 신청을 한 것으로 확인됐다. [사진=푸르덴셜생명]

KB금융지주가 지난달 29일 푸르덴셜생명의 자회사 편입 신청을 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로써 KB금융의 푸르덴셜생명 인수는 요건 심사 등을 최종 절차만 남겨둔 상태로 늦어도 두 달 안에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

2일 금융감독원 금융그룹감독실에 따르면 KB금융지주가 푸르덴셜생명 자회사 신청을 지난달 29일 완료했다. 금융위원회는 푸르덴셜생명의 KB금융 자회사 편입이 시장 경쟁을 제한하는 지 여부에 관해 공정거래위원회와 협의할 계획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금융지주법 17조 규정에 따라 여러 요건을 심사하고 두 달 이내 결과를 통보할 것”이라고 밝혔다. 금융지주법 17조는 자회사 등의 편입 승인요건을 규정한 것으로 △자회사 등으로 편입되는 회사의 사업계획이 타당하고 건전할 것 △금융지주회사 및 자회사등의 재무상태와 경영관리상태가 건전할 것 △주식교환에 의해 자회사 등으로 편입하는 경우 주식의 교환비율이 적정할 것 등을 담고 있다.

KB금융지주는 푸르덴셜생명 자회사 편입으로 사업 포트폴리오 확대를 기대하고 있다. 다만 자회사 인수에 필요한 자금조달 부담이 커질 것이란 분석을 내놓고 있다. 앞서, KB금융은 지난 4월 푸르덴셜생명과 지분 100%를 2조2700억원 매입하는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했다.

KB금융지주는 인수자금 마련을 위해 올해 5월 13일 2000억원 규모의 회사채를 발행했고, 같은 달 16일에는 2100억원 규모의 회사채를 발행해 푸르덴셜생명보험의 인수자금으로 활용하기로 했다. 5월에는 5년물로 1300억원, 10년물로 700억원을, 지난달에는 5년물로 1100억원, 7년물로 500억원, 10년물로 500억원을 나눠 발행했다.

최근에는 콜옵션이 붙는 5년물과 10년물로 총 3000억원 규모의 영구채 추가 발행을 검토하고 있다. 영구채 수요예측일은 7월 6일로 같은 달 14일 발행을 목표로 하고 있다. 대표주관사는 SK증권이다.

현재 푸르덴셜생명의 RBC(보험금지급여력)비율이 434.5%로 관련 업종 중 가장 높다. 다만, 지난해 1408억원에 달했던 푸르덴셜생명의 지난해 당기순이익이 올해 1분기에 들어 50억원으로 줄어들면서 상황은 악화됐다.

한 지붕 밑 두 가족의 합병 이슈도 더 지켜볼 사안이다. 앞서 KB금융지주는 푸르덴셜생명을 인수를 완료한 후에도 푸르덴셜생명과 기존 KB생명을 그대로 유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관련업계에서는 당분간 KB생명과 푸르덴셜생명 각자 체제를 유지하다가 이르면 내년 중 조직통합을 할 것으로 보고 있다.

KB생명 관계자는 “표면적으로 보면 차이가 있어 합병을 하면 시너지 날 수는 있는데 당분간 두 개 자회사를 보유하는 체제가 쭉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다”며 “KB생명은 종합보험 성격이 강해 방카슈랑스 저축성보험을 많이 판매하고 영업채널은 대면채널보다는 DM(다이렉트마케팅) 즉, 전화 영업 조직이 주를 이뤄 포트폴리오 상에서 차이가 있다”고 밝혔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_지점안내
하나증권
주안파크자이
신한은행
KB금융그룹
kb금융그룹
대원제약
우리은행
한화손해보험
신한라이프
보령
경남은행
하나금융그룹
여신금융협회
대한통운
한화손해보험
메리츠증권
KB증권
국민은행
신한금융
스마일게이트
넷마블
KB희망부자
부영그룹
KB희망부자
미래에셋
미래에셋자산운용
하이닉스
신한금융지주
KB희망부자
DB
기업은행
NH투자증권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