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포스코건설, 수장 교체 후 승승장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동현 기자
2020-07-28 15:01:28

한성희 사장 취임 후 반년 만에 실적 개선세

상반기 강남권 재건축 수주 등 상징적 성과도

3년 만 신용등급 A+ 복귀…10대사 중 유일 상승

포스코건설 송도 사옥.[사진=포스코건설 제공]

포스코건설이 올해 한성희 사장 선임 후 전반적인 성장을 이뤄내고 있다. 강남권에서 정비사업을 수주한 데다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에도 견조한 실적을 이어가고 있는 것이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포스코건설은 2분기 매출액 1조9120억원, 영업이익 113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7%, 57% 늘었다.

포스코건설은 1분기 영업이익 1130억원을 더해 총 2267억원을 올해 상반기에만 올리며 지난해 총 영업이익인 2475억원 수준을 달성했다. 코로나19 여파에도 실적 선방과 더불어 지난해 부진했던 플랜트와 인프라 부문 안정적인 사업 수행 이뤄낸 영향이 크다.
 

한성희 포스코건설 대표이사 사장.[사진=포스코건설 제공]

한성희 포스코건설 대표이사 사장은 취임 첫해부터 실적 개선뿐만 아니라 신용등급 상향, 강남권 최초 도시정비사업 수주 등 굵직한 성과를 남기고 있다.

한 사장은 지난 1993년 포스코건설에 입사 후 27년간 그룹 내 주요 보직을 거친 포스코맨이다. 지난 2008년 포스코 베트남 호치민법인장을 지낸 후 포스코건설 경영전략실장 상무, 포스코건설 경영인프라본부 PR실장 상무, 포스코차이나 총경리 전무, 포스코 홍보실장 전무 등을 거쳤다. 이 후 지난해 말 포스코건설 대표이사 사장에 올랐다.

그룹 내에서 재무통으로 불리는 한 사장은 취임 후 재무관리뿐 아니라 다양한 분야 정비사업 수주에 적극적으로 나서며 수주잔고를 늘렸다. 선제적으로 정비사업 영역에 뛰어들면서 송파 성지아파트, 용인 수지구 보원아파트 리모델링 사업권도 연달아 획득했다.

정비사업분야에서도 그동안 진입에 어려움을 겪었던 강남권 재건축 수주에 성공하며 한 단계 도약을 이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난 5월 GS건설을 제치고 서울 서초구 신반포21차 재건축사업을 수주하며 업계의 주목을 받았다. 최근에는 송파구 가락동 ‘가락현대5차 재건축사업’ 시공권도 차지하는 등 강남권에서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연이은 수주를 이뤄내며 포스코건설은 올해 수주액 8000억원을 넘어서는 데 성공했다.

실적개선과 연이은 수주를 바탕으로 상반기에 10대 건설사 중 유일하게 신용등급 상승도 이뤄냈다.

6월 한국신용평가는 포스코건설의 회사채 신용등급을 'A0'에서 ‘A+’로 한 단계 높였다. A+로 복귀한 것은 지난 2017년 이후 3년 만이다. 또한 올해 시공능력평가 10대 건설사 가운데 신용등급 상향이 이뤄진 곳은 포스코건설이 유일하다.

한기평 관계자는 “포스코건설은 분양위험성이 낮은 도시정비사업 중심의 수주를 이어감과 동시에 리모델링 업계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며 수주고를 늘려가고 있다”며 “올해 상반기 재무구조개선과 안정적인 포트폴리오 구축에 성공하며 하반기 호실적이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포스코건설이 최근 수주한 송파 가락현대5차 재건축하는 '더샵 송파 루미스타' 조감도.[사진=포스코건설 제공]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DB
주안파크자이
여신금융협회
우리은행
하나금융그룹
하이닉스
보령
KB희망부자
신한금융
KB희망부자
kb_지점안내
스마일게이트
대원제약
넷마블
kb금융그룹
부영그룹
신한라이프
기업은행
하나증권
KB희망부자
메리츠증권
KB금융그룹
한화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국민은행
미래에셋
미래에셋자산운용
신한은행
KB증권
신한금융지주
경남은행
NH투자증권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