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신탁업계, 리츠시장 영역 확장 본격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동현 기자
2020-08-07 15:13:13

주택·오피스 중심 포트폴리오 벗어나 리츠 자산 다각화

국내 첫 헬스케어 리츠 포함 호텔·물류센터 자산 편입

하나자산신탁이 호텔리츠 자산으로 편입한 여수 벨메르 전경.[사진=한화 호텔&리조트 제공]

최근 신탁업계가 리츠(Reits·부동산투자회사)시장에서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하나자산신탁은 수탁자산이 최근 몇 년새 5배 이상 늘어난 났으며, KB부동산신탁은 주택에 편중된 포트폴리오를 물류센터, 해외 부동산, 호텔 등으로 넓히고 있는 것이다.

7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KB부동산신탁은 최근 국토교통부에 ‘KB 헬스케어 1호 리츠’의 영업등록을 신청하고 승인 결정을 기다리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리츠의 총사업비는 1362억원으로 KB부동산신탁은 리츠가 조성되는 대로 비상장 공모 청약 절차를 진행한다.

리츠는 청연 메디컬 그룹이 광주 치평동과 매월동 일대에 보유하고 있는 양·한방병원, 재활센터, 요양병원 등 건물 3개 동을 자산으로 삼아 조성된다. 의료시설이 리츠의 주요 자산으로 활용되는 것은 국내에서 처음 시도되는 형태다.

KB부동산신탁은 향후 전국 각지 의료시설 추가 인수를 통해 대형 헬스케어 리츠를 조성하겠다는 계획이다.

KB부동산신탁 관계자는 “헬스케어 리츠는 최근 선진국 주식시장에서도 큰 인기를 끄는 리츠 상품”이라며 “3년 후 상장을 목표로 리츠 조성과 자산의 추가 인수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진=하나자산신탁 제공]

하나자산신탁은 14개의 운용 리츠 중 10개가 주택 관련 리츠일 정도로 사업영역이 편중돼 있다. 다른 신탁사, 자산운용사와 비교해 상업시설분야 리츠가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았으나 주택과 오피스를 중심으로 성장을 이어왔다.

리츠 관련 수탁자산이 지난해 연말 기준 6426억원으로 2년간 5.2배 늘어난 것이다. 대부분 주택과 오피스를 중심으로 성장해 왔으나, 수익모델 다각화를 위해 자산의 범위를 넓히고 있다.

최근에는 물류센터 리츠 운용을 위해 LG하우시스 중부통합물류센터 인수에 나서기도 했다. 하나자산신탁이 물류센터 리츠를 운용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하나자산신탁이 물류리츠를 운용하는 이유는 최근 물류센터의 자산가치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어서다. 코로나19 영향으로 수요는 불어나는데 인허가 절차등이 까다롭기 때문에 새로 짓기 힘들어졌기 때문이다. 최근 리츠시장도 이 같은 시장상황을 반영해 물류리츠들을 쏟아내고 있는 추세다.

물류센터리츠와 함께 호텔리츠로까지 보폭을 넓히고 있다. 호텔전남 여수에 들어서는 복합단지 가운데 한화호텔&리조트가 운영할 호텔을 리츠 자산에 편입하기로 했다. 매입 이후로는 한화호텔&리조트가 임대, 운영하게 된다.

지난 2월에는 '하나 트러스트 글로벌 제1호 위탁관리 부동산투자회사'의 자산인 일본 오사카 레지던스 매입을 완료하며 리츠 영역을 해외부동산까지 넓히고 있다.

자산으로 편입된 일본 오사카시 니시쿠 이타치보리 내 르폰 프로그레 혼마치 웨스트 레지던스는 실사를 거쳐 31억9000만엔(340억원) 가량에 매입됐다.

일본 스미토모미쓰이신탁은행(SMTB)과 계열사 내 부동산 운용사인 SMTREIM과 자산관리를 진행한다. 하나자산신탁은 향후 이 글로벌리츠를 국내 공모시장에도 내세운다는 방침이다.

리츠업계 한 관계자는 “최근 시장의 활성화로 다양한 자산을 활용한 리츠가 등장하고 있다”며 “아직까지 해외 리츠시장과 비교해 규모와 상장 증권의 종류도 적지만 신탁, 운용사들의 새로운 시도를 통해 향후 더 다양한 리츠가 등장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신한금융
신한금융지주
NH투자증권
신한라이프
신한은행
메리츠증권
스마일게이트
보령
우리은행
미래에셋자산운용
기업은행
넷마블
경남은행
KB희망부자
여신금융협회
하나증권
주안파크자이
KB증권
한화손해보험
lx
부영그룹
미래에셋
한화손해보험
KB희망부자
KB금융그룹
KB희망부자
DB
대한통운
kb_지점안내
하이닉스
kb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
대원제약
국민은행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