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文대통령 효과 '톡톡'…'필승코리아 펀드', 1년만에 56% 수익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2020-08-10 14:44:55

'소·부·장' 기업 투자…日 수출보복 대응 취지

문재인(가운데) 대통령이 지난해 8월 NH-아문디자산운용을 찾아 '필승코리아 펀드'를 가입하고 김광수(사진 왼쪽) NH농협금융 회장 등과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NH-아문디자산운용 제공/자료사진]

문재인 대통령과 정치권 인사들의 잇단 가입으로 주목을 끈 '필승코리아 펀드'가 출시 1년 만에 56%대 수익률을 기록했다.

NH농협금융지주의 자회사인 NH-아문디자산운용의 필승코리아 펀드는 소재·부품·장비(소부장) 기업이나 글로벌 경쟁력·성장성을 갖춘 국내 기업에 투자하는 주식형 펀드로, 10일 현재 56.12%의 수익률을 보이고 있다.

NH-아문디자산운용이 지난해 8월 14일 출시한 이 펀드는 당시 일본의 수출 규제로 국산화에 대한 열망이 높은 여론 속에 문 대통령은 물론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등이 가입했다.

또 운용보수와 판매보수를 낮춰 그 수익이 기업에 돌아갈 수 있도록 설계됐고 운용보수의 50%를 기초과학 분야 발전을 위한 장학금 등 공익기금으로 적립하는 방식에 투자자들의 관심을 모았다.

이날 기준 펀드 설정액은 1230억원, 수익률은 같은 기간 코스피 지수 상승률(22.11%)의 2.5배에 해당한다. 문 대통령의 경우 펀드 수익률이 출시일 대비 -1.15%였던 시점에 가입했고, 5000만원을 투자한 것을 고려할 때 3000만원 가량의 수익금을 본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필승코리아 펀드는 총 68개 종목에 투자하고 있으며, 절반 이상인 36개 종목이 소재·부품·장비 기업으로 투자 비중은 40%를 웃돈다.

지난 7월 말 현재 삼성전자(22%)의 비중이 가장 높고, 에스앤에스텍(4.56%)과 네이버(4.49%), LG화학(4.08%), SK하이닉스(3.85%) 순으로 비중이 높다.

배영훈 NH-아문디자산운용 대표는 "앞으로 소·부·장 산업의 발전을 위해 그간 조성한 기금을 관련 연구 등에 지원하고, 핵심산업의 미래에 투자하는 제2, 제3의 필승코리아 펀드를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경남은행
부영그룹
하이닉스
KB금융그룹
기업은행
신한은행
하나금융그룹
보령
미래에셋
미래에셋자산운용
NH투자증권
하나증권
신한금융
KB희망부자
KB증권
한화손해보험
주안파크자이
스마일게이트
넷마블
메리츠증권
우리은행
대원제약
한화손해보험
여신금융협회
kb금융그룹
DB
신한라이프
kb_지점안내
KB희망부자
신한금융지주
국민은행
KB희망부자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