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데일리人] ‘전략가’ 김준 SK이노베이션 대표, 미국서 던지는 승부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성민 기자
2020-01-10 18:25:04

미국 제2공장 추가 건설 계획 발표...‘2025년 톱3‘ 진입 목표 위한 투자

김준 SK이노베이션 대표이사 [사진=SK이노베이션 제공]

2025년 전기차 배터리 사업에서 세계 3위 안에 들겠다고 말한 김준 SK이노베이션 대표이사(총괄사장)의 구상이 점점 현실이 되고 있다. 미국에서 첫 배터리 공장을 착공한 지 10개월 만에 제2공장 추가 건설 계획을 발표했다.

10일 SK이노베이션에 따르면 김준 대표, 지동섭 배터리부문 대표 등 경영진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고 있는 최대 가전·정보통신기술(ICT) 전시회 ‘CES 2020(Consumer Electronics Show 2020)’에서 향후 구상을 밝혔다.

미국 조지아주에 1조9000억여원을 투자해 9.8GWh(기가와트시) 규모 배터리 공장을 건설 중인 SK이노베이션은 미국에 배터리 공장을 하나 더 신설한다. 또한 현재 짓고 있는 헝가리 제2공장에서 생산할 배터리 규모를 9GWh에서 약 1.7배 늘린 16GWh로 확장할 것을 고려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은 올해 상반기 안에 이사회에서 최종 투자 규모를 결정할 예정이다. 투자 금액은 1공장과 비슷한 수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김 대표가 다시 한 번 과감한 선택을 한 것이다.  배터리 시장에서 앞서 가는 LG화학·삼성SDI·중국의 CATL·일본의 파나소닉을 따라잡기 위한 포석이다.

전략가로 불리는 김 대표는 최태원 SK 회장의 브레인 중 한명으로 꼽힌다. SK에너지 대표이사 사장직에 있다가 2017년부터 SK이노베이션 대표직을 겸임했다. 이후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으로서 석유사업을 제외한 그룹의 에너지전략을 맡고 있다.

김 대표가 가장 중점에 두고 있는 사안은 배터리다. 기존 SK이노베이션은 배터리사업과 정보소재사업을 동시에 갖고 있었다. 지난 2017년 배터리 부분을 떼어내면서 소재부문과 분리했다. 배터리사업본부를 출범시키고 역량 강화를 위한 연구소도 확대 개편했다.

배터리 사업 부분을 키워온 김 대표가 미국 전기차 배터리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행보를 본격적으로 하고 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금융그룹
kb금융그룹
신한금융
하나증권
주안파크자이
신한금융지주
kb_지점안내
우리은행
하이닉스
KB증권
국민은행
스마일게이트
부영그룹
KB희망부자
NH투자증권
대원제약
메리츠증권
미래에셋자산운용
기업은행
넷마블
보령
KB희망부자
하나금융그룹
한화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신한은행
신한라이프
경남은행
KB희망부자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