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사이트
아주경제
아주로앤피
아주일보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명동시장 톺아보기] ‘멋진’ 상호로 교체, 시장 신뢰 없으면 무용지물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산업

​[명동시장 톺아보기] ‘멋진’ 상호로 교체, 시장 신뢰 없으면 무용지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성욱 기자
2020-05-04 03:07:00

어음할인, 비슷한 상호 회사 때문에 웃고 울기도

상호변경・연관성 없는 사업 진출, 일단 의심부터

[그래픽=조하은 기자]

우리나라 대표적 기업자금시장인 명동은 최근 들어 단순히 어음할인을 넘어 새로운 기업평가 분야인 ESG(환경・사회가치・지배구조) 평가까지 반영해 기업을 평가하고 있습니다. 경영상 각종 리스크는 물론 ESG 평가는 선진 경영평가에서 중요한 평가사항이고 실제로 자금시장에서는 기업신용도평가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명동시장 톺아보기를 통해 매주 업종・기업 또는 이슈에 대해 시장의 평가와 자금시장 정보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편집자주>

회사의 얼굴인 상호나 브랜드는 매우 중요하다. 고객은 물론이고 많은 이해관계자들이 기업과 관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기업 명칭인 상호는 기업의 사업내용이나 추구하는 사회적 내용이 함축돼 들어가 있다. 그래서 법이나 규정을 통해 특정 업종에는 해당 업무를 상호에 넣도록 하고도 있다.

과거에는 **공업, **기업 등등 한자를 병행한 전통적인 상호들이 많이 들어있었다. 그러나 세계화가 되고 기술이 발전하면서 영어식 표기나 기술적인 내용이 많이 들어가기 시작했다. **테크, **텍, **모빌리티 등등 일반 시민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이름들로 변화하기 시작한다. 대기업들도 창업자가 정한 상호를 버리고 영문이름으로 바꾸고 있다. 사업의 규모가 커지고 글로벌화가 되면서 세계시장에서 경쟁하려면 당연한 것이니 탓한 일은 아니다.

그러나 명동자금시장에서는 가끔 웃지 못 할 해프닝이 벌어지기도 한다. 어음할인 의뢰나 자금 문의가 들어올 때 비슷한 상호의 다른 회사로 착각해 동의하기도 하고 거절하기도 한다. 그래서 엉뚱하게 기업평가를 낮게 하는 경우도 있다.

최근에도 건설자재관련 회사와 관련해서 작은 해프닝이 있었다. 매출 규모를 놓고 명동자금시장 담당자와 기업 관계자가 간에 이견이 발생했다. 그 간격은 1000억원과 100억원으로 매우 컸다. 이 같은 이견이 발생한 것은 할인을 의뢰한 회사 상호와 비슷한 상호의 회사가 있었기 때문이다. 이런 오해를 방지하기 위해서 시장에서는 가급적이면 회사 이력이나 발행 내역을 받아보고 결정하기도 한다.

이러한 일은 사소한 에피소드이지만 시장에서 더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 있다. 시장에서는 코스닥 상장 상호변경에 매우 민감하다는 사실이다.

최근 라임펀드 사태에서도 보듯이 회사 상호를 바꾸고 관련된 기술이나 사업으로 진출한다고 하면서 주가를 임의로 띄우는 작업으로 불법수익을 얻기도 한다. 지금 한창 재판중이지만 조국 前 법무부 장관의 친척과 관련된 사모펀드도 교육 관련 기업이 배터리 관련 사업이라는 전혀 연관성이 없는 사업을 한다는 점은 시장에서도 의심을 살만한 경우라 할 수 있다.

과거 한 영어 상호를 사용하는 회사 주가가 급등했던 적이 있다. 새로운 이슈로 개미투자자들이 대거 매수세에 합류했다. 하지만 이 회사는 영어 상호로 상호를 변경하기 전 지속적인 실적 저하로 투자자 외면을 받던 회사였다. 새로운 이슈에 얹혀 상호만 바꿔 주가 상승을 이끌었지만 결국 많은 개미투자자들이 손실을 볼 수밖에 없었다.

이처럼 상호 변경이나 브랜드 변경으로 시장의 선량한 소비자를 기만하는 경우도 많았고, 비슷한 상호의 경영자가 사회적 물의를 일으켜 다른 엉뚱한 기업이 피해를 본 경우도 부지기수다.

명동자금시장 한 관계자는 “상호는 회사의 얼굴인데, 쉽게 바꾼다는 것이 이해가 안 간다. 특히 인수합병 후 본래 사업과 다른 목적이 추가되면서 상호를 변경하는 경우는 저의를 의심하게 된다”며 “기업도 상호만 바꾸면서 이해관계자를 헛갈리게 하는 부도덕한 행위는 결국 신뢰를 잃고 시장을 어지럽히게 행위”라고 강조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대원제약
기업은행
스마일게이트
신한라이프
KB희망부자
신한은행
우리은행
주안파크자이
kb_지점안내
NH투자증권
국민은행
여신금융협회
신한금융
DB
kb금융그룹
미래에셋자산운용
한화손해보험
하나증권
한화손해보험
KB증권
메리츠증권
경남은행
하나금융그룹
KB희망부자
하이닉스
KB희망부자
부영그룹
넷마블
KB금융그룹
보령
미래에셋
신한금융지주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