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

​예스코, 공모 조달 흥행 예고…물적분할 효과 '긍정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성규 기자
2020-06-07 10:11:00

안정적 사업기반…차입 만기구조 개선 기대

모회사 등급전망 ‘부정적’에도 '안정적' 부여

"국고채 금리 스프레드 확대로 수요는 충분"

[네이버지도 캡쳐]

예스코가 물적분할 후 2번째 공모시장 문을 두드린다. 모회사인 예스코홀딩스가 '부정적' 등급전망을 부여받았지만 예스코는 '안정적'을 유지하면서 물적분할 효과가 기대된다. 사업 특성상 안정적 수익성을 확보하고 있어 수요는 충분할 것으로 예상된다. 만기 차입구조도 개선된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다. 투자자 입장에선 낮은 금리가 고민이다. 다만 녹록지 않은 경제상황을 고려할 때 선택지가 많지 않다는 점, 이전 대비 국고채 금리 스프레드가 확대됐다는 점은 흥행을 부추기는 요인이다.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오는 예스코는 오는 8일 1000억원 규모 공모채 발행을 위한 수요예측에 나선다. 트랜치는 3년 단일물로 구성했다. 희망금리밴드는 개별민평금리에 –0.2~+0.3%포인트를 가산해 제시했다. 주관업무는 KB증권과 한국투자증권이 공동으로 담당한다.

예스코는 지난 2018년 4월 예스코홀딩스 도시가스 사업부문이 물적분할(지분율 100%)돼 설립된 LS그룹 계열사다. 서울 9개구, 경기도 3개(남양주, 구리, 포천) 시와 2개(가평군, 양평군) 군 등 140만 수요가에 도시가스를 공급하고 있다. 업 특성상 사업자간 공급권역이 중복되지 않아 해당 권내 독점적 사업기반을 유지하고 있다.
 

구자철 예스코 회장. [사진=예스코]

공공재 성격인 만큼 원료비 변동에 따른 가격 위험은 최종소비자에게 전가된다. 마진율이 높지 않지만 안정적 수익성을 유지할 수 있다. 올해 1분기 유가와 LNG가격 하락으로 매출은 감소할 수 있지만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하락할 가능성도 낮다고 볼 수 있다. 설비투자 부담도 적어 전반적 현금흐름은 우수한 것으로 평가된다.

최근 회사채시장은 경기둔화 우려로 우량채 중심으로 자금이 쏠리고 있다. 예스코 신용등급은 AA0다.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 사태 영향도 제한적인 만큼 이번 수요예측에서도 흥행이 예상된다.

조달한 자금은 전액 차환에 쓰인다. 지난 5월 발행한 1000억원 규모 전자단기사채 상환(만기 17일) 목적이다. 3년물로 조달하는 만큼 만기 차입구조도 개선될 전망이다.

관건은 금리 수준이다. 지난 2일 기준 AA0 회사채 금리는 연 1.55%다. 올해 에너지 관련 사업자들이 코로나19 사태에도 발행시장에서 선방한 점을 감안하면 금리밴드 하단에서 결정될 가능성이 높다. 상환 대상인 전단채 금리가 1.45%라는 점에서 이자부담도 상대적으로 낮아지는 셈이다.

2018년 물적분할 후 첫 공모조달 당시에는 3년물 700억원 모집에 3400억원 주문이 몰렸다. 당시에도 전단채 상환 등을 목적으로 조달했다. 이후 수익성 개선과 함께 부채비율이 낮아지면서 안정적 재무구조를 유지하고 있다.

이번 수요예측에 성공한다면 물적분할 효과도 극대화시키는 격이다. 예스코홀딩스는 최근 부정적 등급전망(AA0)을 부여받았다. 공격적 투자와 주택분양사업에 따른 재무부담이 확대된 탓이다. 물적분할은 존속법인(예스코홀딩스)과 신설법인(예스코)을 사실상 한 몸으로 보지만 예스코홀딩스와 달리 예스코가 견고한 등급을 유지하고 있는 탓이다.

한 자산운용사 채권운용역은 “물적분할로 부채 등이 대거 예스코로 이전됐지만 안정된 사업구조 덕분에 재무구조는 점차 개선됐다”며 “사업부가 분할되면서 자금조달에는 오히려 긍정적 효과를 내는 셈”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기관투자자들은 낮은 금리 수준에 메리트를 못 느낄 수 있지만 경제상황이 녹록지 않아 선택지가 많지 않은 상황”이라며 “코로나19 사태 이후 국고채 금리 스프레드도 확대되면서 수요는 충분할 것”이라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희망부자
국민은행
하나금융그룹
넷마블
부영그룹
신한라이프
KB희망부자
미래에셋자산운용
신한은행
보령
KB금융그룹
하이닉스
NH투자증권
메리츠증권
신한금융
주안파크자이
대원제약
하나증권
신한금융지주
경남은행
스마일게이트
KB희망부자
KB증권
한화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kb금융그룹
여신금융협회
기업은행
kb_지점안내
우리은행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