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제주항공, 고용부 중재에도 "달라질 것은 없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백승룡 기자
2020-07-09 16:37:22

고용부, 이스타 노사 이어 제주항공 만남 조율중

이스타 노조 "고용승계된다면 체불임금 일부 감내"

체불임금 250억 포함 미지급금 1700억…중재 가능성↓

[사진=제주항공 제공]

고용노동부가 제주항공의 이스타항공 인수합병(M&A)을 위해 중재자로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이스타항공 노사와 만난 데 이어 이번에는 제주항공 경영진과 미팅을 조율하고 있다.  사실상 계약 파기 수순으로 치닫고 있는 양사 사이에서 의미 있는 중재를 끌어낼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9일 고용부 관계자는 "이르면 이번 주 내 제주항공 사측을 만날 예정"이라며 "일정을 최종 조율 중이다"고 밝혔다.

고용부는 전날 이스타항공 경영진과 노동조합을 차례로 만나 체불임금 해결방안에 대한 의견을 청취했다. 이스타항공 노조 측은 고용승계만 이뤄질 수 있다면 체불임금을 일정 부분 반납할 수 있다는 의사를 전달했다. 이에 고용부는 노사 양측에 각각 고통을 분담해 인수합병이 성사될 수 있도록 노력해보자는 취지로 중재에 나섰다.

고용부는 제주항공과도 만나 의견을 들어보겠다는 방침이다. 이스타항공 노사가 체불임금과 관련해 일부 감내할 수 있다는 입장을 전달하면서 제주항공이 인수합병을 다시 긍정적으로 검토할 수 있도록 접점을 모색한다는 것이다. 이스타항공이 지난 2월부터 체납한 250억원 규모 체불임금은 양사 인수합병에서 걸림돌 중 하나로 꼽혔다.

고용부 관계자는 "양사 인수합병이 무산되면 1600명에 달하는 이스타항공 임직원 고용이 위태로운 상황에 부닥치게 된다"며 "고용안정을 추구하는 차원에서 각 당사자에게 잘 풀어 가보자고 분위기를 조성하는 차원"이라고 말했다.

다만 제주항공의 이스타항공 M&A는 사실상 계약파기만을 앞두고 있어 정부 중재가 막판 변수를 만들어낼 가능성은 적다는 것이 업계 안팎의 중론이다.

제주항공은 지난 1일 이스타항공 측에 "10영업일 이내 선행조건을 이행하지 못할 경우 계약을 파기할 수 있다"고 통보한 상태다. 이스타항공이 선행조건을 이행하기 위해서는 체불임금을 포함해 1700억원에 달하는 미지급금이 해결돼야 한다. 그 사이 이스타항공 노조는 양사 대표가 주고받은 녹취록을 공개했고, 제주항공 측은 "비도덕적인 일"이라고 비판하는 등 감정싸움으로까지 번진 바 있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고용부 측과 언제 만나는지는 구체적으로 정해지지 않았다"며 "당사 입장이 그저께 발표한 입장문에서 달라질 것은 없다"고 일축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금융그룹
미래에셋
하나증권
신한은행
국민은행
주안파크자이
보령
메리츠증권
KB희망부자
신한금융지주
kb_지점안내
대한통운
넷마블
경남은행
KB희망부자
KB증권
신한라이프
NH투자증권
기업은행
kb금융그룹
스마일게이트
미래에셋자산운용
하이닉스
부영그룹
신한금융
하나금융그룹
여신금융협회
한화손해보험
우리은행
한화손해보험
KB희망부자
대원제약
DB
lx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