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한기평 웨비나] 한국판 뉴딜, 건설사 수혜 기대 어렵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동현 기자
2020-07-29 17:05:50

공공발주 확대해도 부진한 채산성에 수혜 어려워

연이은 부동산대책으로 주택경기 변동성↑

사업포트폴리오 다각화 통한 중장기 매출기반 필수

[사진=아주경제 DB]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에 따른 정부의 정책에도 건설사가 수혜를 얻기 힘들다는 분석이 나왔다. 또 연이은 부동산 대책 발표로 인해 주택사업 경기변동성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 건설사들이 중장기적인 매출기반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중장기적으로는 주택사업 침체로 인한 매출하락에 대비한 새로운 먹거리를 마련해 매출을 지탱해야 신용등급 유지 및 상승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한국기업평가는 29일 '2020 정기평가 결과' 웹세미나를 개최하고 건설업 신용도 전망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발표에 나선 성태경 수석연구원은 “7.10 부동산대책과 임대차3+2법 등 강화되는 주택규제가 건설사의 주택실적에 단기적으로는 제한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매매가 상승이 분양가 오름폭보다 월등히 크기 때문에 분양메리트가 확대되면서 수도권과 광역시의 분양호조가 당분간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내다봤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건축비와 토지비 등 원가 상승이 꾸준히 이뤄지는 데다 분양가상한제로 인한 판가 상승제한, 시행이익 감소 등으로 건설사 공급량 조절이 이뤄질 수 밖에 없다고 예측했다.

화두로 떠오른 한국판 뉴딜과 추가경정예산 수혜와 관련해서는 부정적인 의견을 내놨다.

성 수석연구원은 “한국판 뉴딜 총 사업비는 160조원에 달하지만 건설 관련 업종에 대한 예산 규모가 크지 않다”며 “공공기관 발주물량은 약간 확대될 수 있으나 부진한 채산성 등으로 인해 건설사들이 크게 수혜를 보긴 어려울 것”으로 내다봤다.

실제 지난해 공공수주 발주물량이 회복됐으나 올해 들어서는 다시 감소세를 보이고 있는 추세다. 다만 예비타당성 면제사업 및 국토균형발전정책 등이 본격화될 경우 공공공사 발주 증가 가능성은 있을 것이란 예측이다.
 

[자료=한국기업평가 제공]

최근 코로나19 확산 및 유가하락 등으로 해외사업 확대도 어려워진 상황에서 건설사들의 새로운 먹거리발굴이 중요해졌다는 분석이다.

성 수석연구원은 “시황산업인 주택사업 의존도 확대로 사업가변성 확대 및 수주경쟁 심화가 불가피해지면서 채산성이 저하될 가능성이 높다”며 “향후 건설사들의 신용등급 변동에 중요한 요인으로는 주택사업 규제 강화에 대한 대응 능력과 포트폴리오 다각화를 통한 중장기 매출기반 및 채산성 확보 여부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신한라이프
경남은행
kb_지점안내
우리은행
대원제약
스마일게이트
신한금융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미래에셋자산운용
NH투자증권
여신금융협회
넷마블
주안파크자이
한화손해보험
하나증권
KB금융그룹
보령
메리츠증권
kb금융그룹
국민은행
신한금융지주
기업은행
KB증권
하나금융그룹
KB희망부자
부영그룹
KB희망부자
신한은행
하이닉스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