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보험료 올린 보험사들 2분기 실적 "맑음"…여론 의식해 "납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혜지 기자
2020-08-10 13:29:35

손해율 개선·보험료 인상 효과·주식시장 상승 효과 복합 작용

보험사 2분기 실적 전망이 쾌청할 것으로 관측된다. 손해율 개선, 차보험료 인상 효과, 주식시장 상승 수혜 등 복합적인 요인이 작용했다.[사진=픽사베이]

올해 2분기 국내 보험사들이 호실적을 기록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손해율 개선, 차보험료 인상, 주식시장 상승 효과 등이 복합적인 요인이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10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올 2분기 국내 5개 주요 손해보험사(삼성화재·DB손해보험·현대해상·메리츠화재·한화손해보험) 2분기 합산순이익은 6389억원으로 전년 대비 37.9% 증가할 전망이다. 4개 주요 생명보험사(삼섬·한화·동양·미래에셋생명) 2분기 합산 순이익은 6445억원으로 전년 대비 51.3%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손보사는 자동차손해율 개선, 장기위험손해율 개선, 사업비 개선 등이 실적 개선 원인으로 작용했다. 정준섭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에 따른 야외 활동 감소가 손해율 개선에 영향을 줬다"며 "지난해부터 보험료를 인상한 효과가 올해 실적에 점차 반영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손보사들은 월 초 3% 가량 보험료를 인상했다. 2분기 자동차 합산 손해율은 81.8%로 지난해 보다 7.2%포인트 개선됐다. 코로나19 영향으로 병원을 방문하는 고객 수가 줄어 자연스레 의료비 지출 감소에 따른 위험손해율도 지난해 보다 3.2%포인트 나아졌다.

효율적 비용 관리로 사업비는 22%로 전년 대비 0.4%포인트 개선됐다. 특히 DB손해보험 개선폭이 두드러진다. DB손보는 2분기 당기순이익 107억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65% 증가했다. DB손보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차량 운행이 줄었고, 사업비 절감 노력도 효과를 봤다"고 설명했다.

생명보험사는 2분기 주식시장이 회복하면서 변액 보증준비금이 대거 환입된 영향이 컸다. 삼성생명과 한화생명은 1500억원대의, 동양생명, 미래에셋생명은 100억원의 순이익을 유입됐다.

삼성생명 실적 개선치는 지난해보다 28% 나아진 309억원의 순이익을 기록했다. 삼성생명은 오는 13일 2분기 실적발표와 관련해 IR을 개최한다.

비상경영 체제에 돌입한 한화생명과 한화손해보험은 올해 2분기 실적 개선폭은 가장 두드러졌다. 한화생명은 작년보다 320% 나아진 47억원, 한화손보는 766%개선된 4억원의 순이익을 기록했다.

보험업계 한 관계자는 "올해 초 보험사들이 보험료를 인상한 것이 실적 개선의 원인으로 작용했다"며 "보험사들이 보험료를 올려 이익을 낸 것이므로 드러내놓고 홍보하기에 부담이 크다"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신한금융
KB금융그룹
대한통운
하나증권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여신금융협회
우리은행
부영그룹
미래에셋
신한금융지주
스마일게이트
신한은행
하이닉스
DB
KB증권
kb_지점안내
NH투자증권
주안파크자이
kb금융그룹
대원제약
KB희망부자
경남은행
기업은행
미래에셋자산운용
하나금융그룹
국민은행
메리츠증권
lx
넷마블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신한라이프
보령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