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시험 현장 확진자 발생"…금융권 공채 또 '코로나 경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2020-08-24 13:16:16

주금공 이달 15일 필기전형…응시자 1명 확진판정

내달 몰린 한은, 금감원 등 공채…은행권도 긴장

재확산 주시 사회적거리두기 3단계 격상여부 관건

자료사진. [사진=아주경제DB]

최근 채용현장 내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금융권 취업시장이 또 다시 위축할 것이라는 우려가 쏟아지고 있다. 채용한파는 당장 다음 달 필기전형을 앞둔 금융공기업부터 시작해 전체 금융권으로 확산할 전망이다.

24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입직원 공개채용을 진행중인 한국주택금융공사(주금공) 필기전형에서 응시생 중 한 명이 이달 19일 확진 판정을 받았다. 확진자는 15일 서울 영등포구 소재의 한 고사실에서 시험을 치렀고, 주금공은 같은 공간에 있었던 응시생 9명의 추가 확진 동향을 파악중이다.

공채에 대한 기대감이 빠르게 식어가는 가운데,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가 3단계로 격상할 경우 하반기 공채 실시 여부도 불투명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다음달 12일에는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KDB산업은행, 한국수출입은행, 주택도시보증공사 등 5개 기관의 필기전형이 몰려 있다. 사태 추이를 지켜보는 이들 기관과 취업준비생들의 긴장감은 극에 달한 상태다.

현재 2단계인 사회적 거리두기를 3단계로 격상하면 10인 이상 집합·모임 등이 금지된다. 채용시험도 1개 고사실에서 10인 이내의 응시생일 경우에만 시행할 수 있다.

금감원 등 필기전형을 계획한 기관들은 거리두기 3단계 격상 시, 시험을 연기하거나 예정된 공간 보다 넓은 고사장을 찾아야 한다. 하지만 해당 기관들이 현재까지 명확한 대응책을 발표하지 않아 응시생들의 불안과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이외에도 한국예탁결제원은 다음달 19일, 예금보험공사는 같은 달 26일 각각 필기전형을 예고해 코로나19 재확산 규모가 금융공기업들의 채용 여부를 결정할 최대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금감원 등 공채 예정 기관들은 일단 공채 시험을 강행할 계획이다. 응시자의 발열과 호흡기 증상 유무를 확인하고 마스크 착용, 손소독제 사용을 의무화해 시험에 차질을 빚지 않겠다는 것이다.

공기업뿐만 아니라 취준생들에게 인기가 높은 은행권 공채도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5대 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은행) 중 상반기 채용을 실시한 농협은행을 제외하고 4개 은행들이 여전히 하반기 공채 일정을 확정하지 못하고 있다.

통상 하반기 공채를 진행하는 국민은행, 하나은행과 더불어 지난해 상반기 공채를 실시한 신한은행과 우리은행 역시 코로나19 여파로 올해 계획한 상반기 일정을 하반기로 미뤘다. 하지만 현재로선 이마저도 녹록지 않은 분위기다.

은행권 한 관계자는 "지난 2~3월 확진자가 빠른 속도로 늘었을 당시 예정된 상반기 공채를 하반기로 연기했고, 8월 말이면 해당 일정을 수립할 것으로 전망했다"며 "하지만 지금처럼 재확산세가 가파르다면, 하반기 공채도 확신할 순 없다"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희망부자
KB증권
한화손해보험
국민은행
KB금융그룹
NH투자증권
신한라이프
대원제약
우리은행
넷마블
하이닉스
KB희망부자
신한금융
부영그룹
신한은행
미래에셋자산운용
KB희망부자
메리츠증권
주안파크자이
kb_지점안내
경남은행
기업은행
신한금융지주
여신금융협회
보령
하나증권
스마일게이트
한화손해보험
하나금융그룹
kb금융그룹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