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이동걸, 아시아나 매각 시 연임열차 ‘쾌속질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2020-08-28 13:48:27

내달 10일 임기만료…후임자 후보군 하마평 無

‘공동투자’ 승부수 던져…임기말 행보로 이례적

부당 내부거래 혐의 공정위발 철퇴 변수 될 듯

서울 여의도 소재 KDB산업은행 전경. [사진=산업은행 제공]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의 임기만료가 2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이 회장의 연임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금융권에서는 산은이 관여한 아시아나항공의 매각 성사 여부가 순탄하게 진행 중인 이 회장의 연임 행보에 변수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28일 금융권에 따르면 이 회장이 좌초 직전의 아시아나 매각건 성사를 위해 인수주체인 정몽규 HDC현대산업개발(현산) 회장과 최종 담판에 나선 것을 두고 회장직 연임을 고려한 행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 회장과 정 회장의 만남이 있은 지 이틀이 지난 28일 현재, 산은은 HDC현산의 답변을 기다리는 중이다. 이 회장이 제시한 것으로 알려진 ‘1조5000억원씩 공동투자’에 대한 HDC현산의 입장은 현재까지 나오지 않았다.

‘공동투자’라는 회유책은 이 회장이 HDC현산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의지를 재차 확인하는 동시에 교착상태에 빠진 매각건을 살려보려는 최후통첩과 같다. 통상 임기를 10여일 남겨둔 금융기관 수장의 행보로는 이례적이라 할 만큼 적극성을 띄고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금융권에서는 이 회장이 고유의 승부사 기질을 이렇게까지 드러낸 행보는 결국 본인이 아시아나항공의 매각 성사 결과까지 관여하겠다는 의도로 파악 중이다. HDC현산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과정에 수개월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결국 이 회장이 연임을 기정사실화 한 채 이번 M&A에 관여하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 회장 스스로 매듭을 짓고 싶겠지만 HDC현산에서도 고민할 시간이 필요한 만큼 현재로서는 공을 넘겨받은 정 회장의 행보에 주목해야 할 시점이다.

현재 차기 산은 후보군으로 떠오르는 마땅한 인물이 없다는 점도 이 회장의 연임 가능성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그간 여당 전직 의원과 금융당국 고위 인사들이 차기 산은 회장으로 거론됐지만 이 회장의 대항마가 되기에는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국책은행의 수장으로서 금융위원장의 제청을 받아 대통령이 임명하는 산은 회장의 특성상 현 정부의 기조에 벗어나 있지 않은 이 회장의 평판 역시 연임 가능성을 높일 것으로 보인다.

금융권 한 관계자는 “아시아나 매각뿐만 아니라 쌍용차 이슈도 아직 풀지 못한 숙제로 남아 있는데 별다른 적임자가 없는 이상 연임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금융위원장과도 대립각이 없었던 걸 미뤄볼 때 무혈입성이 가능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아시아나 매각건만 놓고 보면 이 회장의 어깨는 여전히 무겁다.

전날 공정위원회가 금호아시아나그룹을 상대로 부당 내부거래 혐의로 320억원의 과징금을 부과한데 이어 박삼구 전 회장 등을 검찰에 고발하는 초강수를 둔 점이 향후 아시아나 M&A 전개의 변수로 작용할 우려가 있어서다.

이에 대해 금호아시아나와 아시아나항공은 잇따라 반박 주장을 펼쳤지만 산은은 한 발짝 물러나며 사태를 지켜보는 형국으로, 산은 관계자는 “(공정위발 조치에 대해선) 금호아시아나측에 확인해 볼 사안”이라고 선을 그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미래에셋자산운용
신한금융
KB희망부자
미래에셋
kb_지점안내
신한라이프
대원제약
국민은행
KB금융그룹
하이닉스
신한은행
NH투자증권
하나증권
lx
KB희망부자
신한금융지주
KB희망부자
kb금융그룹
기업은행
대한통운
스마일게이트
KB증권
DB
메리츠증권
넷마블
한화손해보험
보령
경남은행
하나금융그룹
한화손해보험
우리은행
주안파크자이
부영그룹
여신금융협회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