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나신평, 지방은행 코로나發 신용리스크 우려…"여신 익스포저 커질듯"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2020-09-24 13:14:18

유동성 확대로 실물경제와 금융회사 실적 괴리

경남·대구·부산銀 영남권 취약·위험업종 노출

정부, 피해中企에 3000억 긴급경영안정자금 추가

자료사진. [사진=대구은행 제공]

지방은행들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로 시중은행에 비해 떠안을 신용리스크가 클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됐다. 각 지역별로 소재한 제조업 부문의 중소기업들이 타격을 입어 이와 관련한 취약업종의 여신 익스포저(발생 가능한 손실)가 예상된다는 이유에서다.

24일 나이스신용평가의 '유동성 확대에 따른 실물경제와 금융회사 실적 간 괴리 심화, 금융업종별 실질 건전성 수준은'이라는 제목의 보고서는 이같은 내용의 전망을 내놨다.

김서연 나신평 책임연구원은 우선 코로나19 여파로 전 세계적인 경기 침체가 지속될 것으로 보고, 국내 역시 재무 안정성이 취약해진 업종을 중심으로 추가 부실이 나타날 수 있다고 밝혔다.

나신평은 올해 상반기 기준 영업이익 하락 폭이 모든 업종 평균 영업이익 하락률(-19.3%)을 뛰어 넘는 업종에 대해 '취약업종'으로 분류한데 이어 운송장비 제조업 등 23개 업종이 이에 속한다고 설명했다.

또 업종 평균 이자보상배율이 최근 3년 연속 1.2배 아래를 유지하거나 업종 내 한계기업의 총자산 비중이 같은 기간 연속 상승한 경우는 '위험업종'으로 나뉘었다.

이같은 기준의 위험업종은 △항공운송업 △창작, 예술 및 여가관련 서비스업 △숙박업 △기타 운송장비 제조업(조선업) △소매업(자동차 제외) △자동차 및 트레일러 제조업 등 6개 업종이 해당한다.

특히 취약·위험업종의 여신 익스포저가 시중은행 대비 지방은행에서 높게 나타났다는 분석으로 향후 신용 리스크 상승의 주된 요인으로 꼽힌다.

지방은행들 중 익스포저가 높은 곳은 영남권 은행들이 지목됐다. 상반기 중 코로나19 취약업종 여신비중은 34.8%의 지방은행이 31.7%의 시중은행을 앞섰고, 지방은행에서도 경남(44.1%)·대구(38.2%)·부산은행(33.9%) 순으로 집계됐다.

김 책임연구원은 "대규모 유동성 공급으로 은행의 자산건전성이 우수한 수준을 유지했으나 만기 연장된 대출이 요주의여신으로 분류된다면 은행권 평균 요주의여신비율은 오를 수밖에 없다"며 "지방은행의 신용 리스크는 이들의 중기 여신 비중을 감안할 때 추가 상승할 것"이라고 했다.

위험업종 여신 비율도 지방은행이 높았다. 시중은행 평균비율은 11.9%에 불과한 반면, 지방은행은 14.6%에 달했다. 이중에서 위험업종 중기 여신의 비중을 기준으로 한다면 경남(16.9%)·대구(14.9%)·부산은행(10.8%)의 익스포저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김 책임연구원은 "영남권의 총생산에서 제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다"며 "해당 지역의 주요 제조업과 소매업이 취약업종 등으로 분류돼 이 지역을 연고로 둔 지방은행들의 익스포저가 높게 나타난 것"이라고 했다.

한편 정부는 4차 추경 편성에 따라 코로나19 피해를 본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이날 3000억원 규모의 긴급경영안정자금을 추가로 지원한다. 매출이 10% 이상 줄었거나 줄 것으로 예상하는 기업에 연 2.15% 금리로 2000억원을 먼저 융자해주고, 나머지 1000억원은 집합금지 등의 조치로 영업에 제한을 받은 감성주점 등에 투입된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희망부자
여신금융협회
넷마블
하나금융그룹
KB희망부자
신한은행
미래에셋자산운용
하나증권
kb_지점안내
한화손해보험
하이닉스
신한금융
주안파크자이
NH투자증권
KB금융그룹
부영그룹
미래에셋
우리은행
DB
신한라이프
기업은행
KB희망부자
메리츠증권
신한금융지주
스마일게이트
한화손해보험
대원제약
국민은행
kb금융그룹
KB증권
경남은행
보령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