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정부 손교덕 vs 수협 김철환…차기 수협은행장 2파전 유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2020-10-05 13:09:29

5명 후보 접수…행추위는 정부측 3표+수협측 2표

손, 현직 산업銀 사외이사 경력 정부측 추천 단초

김, 수협중앙회장 지지받고 '내부 인사' 프리미엄

서울 송파구 소재 Sh수협은행 본점 전경. [사진=수협은행 제공]

Sh수협은행의 차기 행장을 놓고 손교덕 KDB산업은행 사외이사와 김철환 수협은행 기업그룹 부행장의 2파전이 펼쳐질 전망이다. 5명의 후보가 수협은행장 공모에 접수한 가운데 정부측 추천 후보로 분류되는 손 사외이사가 수협은행 '내부 인사'의 프리미엄을 가진 김 부행장과 경합을 벌일 것이란 관측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수협은행 행장추천위원회(행추위)는 5일 현재 이들 두 명의 후보와 함께 김진균 수협은행 경영전략그룹 수석부행장, 강명석 수협은행 전 감사, 고태순 전 NH농협캐피탈 대표 등 모두 후보 5명의 서류를 심사중이다. 이로써 전현직 수협은행 출신 3명과 외부인사 2명의 대결 구도가 형성된 셈이다.

수협은행은 현재까지 정부로부터 지원받은 공적자금이 남아 있어 정부측 관리·감독 사정권에 포함되기 때문에 행추위 역시 기획재정부·해양수산부·금융위원회 등 정부측이 각각 추천한 위원 3명, 수협중앙회 추천위원 2명 등 모두 5명으로 이뤄진다.

이에 따라 후보들도 정부측이냐, 수협측이냐로 나뉘어 행추위원 각각의 이해관계 속에 지지를 받아야 하는 프레임을 형성한다. 무엇보다 수협은행 정관은 행추위 재적위원 3분위 2 이상이 찬성해야 할 것을 명시, 행추위 5명 중 4명의 찬성을 받아야 최종 후보자로 올라설 수 있다.

이처럼 복잡한 셈법 속에 진행될 차기 행장 인선에서는 유일한 은행장 경력(BNK경남은행장)을 지닌 손 사외이사가 유력한 물망에 올랐다.

현직 이동빈 수협은행장이 연임을 포기한 것과 기재부 추천을 받은 김윤석 전 광주광역시 경제부시장이 행추위원장을 역임하고 있는 것 등을 종합해 볼 때, 이번 행장은 정부측 입김이 작용한 후보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는 분석에서다.

특히 국책은행인 산업은행의 사외이사가 되기 위해서는 정부측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어야 하는 통념을 반영한다면, 손 사외이사가 정부측이 강력히 밀고 있는 후보라는 것을 유추할 수 있다.

업계도 이같은 예상에 힘을 싣는 분위기로 손 사외이사가 정부측 행추위원 3표와 나머지 1표 이상의 수협측 표를 어떻게 가져올 지에 관심이 모아진다.

이에 맞서는 수협측 대표주자는 김 부행장이 거론된다. 그의 든든한 지원군이 임준택 수협중앙회장이라는 전언인데, 수협은행이 수협중앙회의 한 계열사인 만큼 중앙회장의 의지는 매번 은행장 선임의 주요변수로 작용해 왔다.

이번 수협측 후보는 전현직 통틀어 3명이 도전장을 내밀었으나 중앙회장의 지지를 받는 이른바 '내부 실세'는 김 부행장이라는 의견이 따른다. 중앙회장과 경남 출신의 동향인데다 수협에서 30년 간 근무한 공로를 인정받고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또 다른 수협측 후보인 김진균 수석부행장이 재임의사를 접은 이 행장의 심복이고, 강 전 감사는 김임권 직전 수협중앙회장의 '라인'인 것을 고려한다면 현직 임 회장의 시선은 김철환 부행장에게 쏠리고 있다는 결론이 도출된다.

강 전 감사가 다크호스로 부상할 가능성도 제기되지만 복수의 수협 관계자들은 "(강 전 감사는) 임 회장과 연줄이 닿지 않아 최종 후보로 오르기에는 역부족일 것"이라고 전했다.

결국 은행장 선임을 둘러싼 정부측과 수협측의 힘겨루기가 쉽게 끝나지 않을 것이라는 시각 속에 한 차례 회의로는 행추위의 의견이 조율되지 못할 공산이 점쳐지고 있다.

행추위는 오는 8일 서류심사 통과자를 추려 12일 최종 면접을 치르고, 적격자가 없을 경우 재공모에 나설 계획이다. 다만 '적격자 없음'으로 결론이 나면 상법에 따라 현직 행장이 차기 행장이 선임될 때까지 행장직을 유지한다.

수협 관계자는 "현직 부행장 2명이 접수했다는 것은 중앙회장의 지시가 떨어졌다는 의미"라며 "얽히고설킨 이해관계 속에서 어느 후보가 우위에 있다고 단정하기 어렵지만 그렇다고 중앙회가 쉽사리 정부측 코드에 맞출 것으로는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아무래도 최고경영자(CEO) 경력이 있는 후보가 좀 더 가능성이 있지 않을까 보고 있지만 재공모를 완전히 배제할 수도 없다"고 밝혔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대원제약
KB희망부자
하나금융그룹
신한은행
경남은행
하이닉스
기업은행
주안파크자이
우리은행
한화손해보험
lx
신한라이프
대한통운
미래에셋자산운용
DB
KB희망부자
넷마블
스마일게이트
KB희망부자
국민은행
신한금융지주
메리츠증권
보령
신한금융
여신금융협회
KB증권
kb금융그룹
kb_지점안내
부영그룹
하나증권
한화손해보험
미래에셋
NH투자증권
KB금융그룹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