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내년 경제성장률 2.7%"…하나금융硏, 코로나 변수 전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2020-10-05 13:10:44

"올해 성장률 -1.1%, 평균 성장률도 0%대 보일듯"

서울 중구 소재 하나금융그룹 본사 전경. [사진=하나금융]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내년 우리나라 국내총생산(GDP) 증가율이 2.7%를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 사태의 향방을 주시하며 부진한 경제 회복세를 나타낼 것이라는 전망이다.
 
연구소는 5일 '2021년 경제·금융시장 전망' 보고서를 발표하며 코로나19 전개 양상 등에 따른 시나리오를 설정한 뒤 내년 성장률을 예상했다. 백신 개발이 진전되고 봉쇄가 완화되는 '좋음(Good)' 시나리오에서는 내년 성장률을 3.6%(올해 -0.9%), 확산세가 완화되는 '기본(Base)' 시나리오에서는 2.7%(올해 -1.1%)로 각각 관측했다.
 
올 겨울 코로나19의 2차 대유행이 발생하는 '나쁨(Bad)' 시나리오에서는 0.2%(올해 -1.8%)가 될 것으로 봤다. 특히 연구소는 '기본' 시나리오에서조차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2011~2019년 평균인 2.9%에도 못 미치는 2%대 중후반에 머물 것이라고 밝혔다. 소비와 수출을 중심으로 경기 회복세가 부진한 모습을 나타낼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연구소에 따르면 올해 성장률이 -1%대임을 감안할 때, 올해와 내년의 평균 성장률은 0%대를 나타낼 것으로 보인다. 시장 금리에 대해서는 장기물을 중심으로 상승할 것으로 내다봤다.
 
연구소는 경기회복 부진으로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동결 기조가 이어지며 단기금리 상승 압력이 제한적이나, 장기금리는 대외금리 상승과 수급 부담 영향으로 상승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 원/달러 환율은 점진적인 하향 안정을 예상했다. 달러화 약세, 위안화 강세 영향으로 원/달러 환율이 하락세를 지속하겠으나 대외 불확실성과 해외투자 확대 기조 등을 감안할 때 변동성이 높은 수준을 이어가는 가운데 환율 하락 속도는 다소 완만할 것으로 전망했다.
 
정유탁 연구위원은 "소득여건 악화와 취약계층의 피해 확산 등으로 소비의 회복이 제한적인 가운데 해외 수요의 부진한 회복에 따라 수출 개선도 미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19 이후 경제구조 변화와 맞물린 잠재성장률의 추가 하락과 성장복원력의 약화 가능성에도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주안파크자이
한화손해보험
하나증권
스마일게이트
KB금융그룹
신한금융
KB증권
KB희망부자
신한금융지주
여신금융협회
한화손해보험
하이닉스
NH투자증권
KB희망부자
kb금융그룹
기업은행
하나금융그룹
보령
kb_지점안내
부영그룹
국민은행
신한은행
대원제약
미래에셋자산운용
신한라이프
우리은행
경남은행
KB희망부자
넷마블
메리츠증권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