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SK그룹 8개사 국내 최초 RE100 가입...최태원 회장 ESG 경영 속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지수 기자
2020-11-01 14:34:28

2050년까지 기업 전력 100% 재생에너지로 조달

8개사 外 정유·석유화학 관계사, 자체 ESG 목표 수립

최태원 SK그룹 회장. [사진=SK그룹 제공]


SK하이닉스 등 SK그룹 8개사가 재생에너지로 전력 수요 100%를 대체하는 'RE100(Renewable Energy 100)'에 국내 최초로 가입한다. 이번 가입으로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강조한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을 더 구체화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1일 SK에 따르면 그룹 8개사가 오는 2일 한국 RE100위원회에 가입신청서를 제출한다. SK주식회사, SK텔레콤, SK하이닉스, SKC, SK실트론, SK머티리얼즈, SK브로드밴드, SK아이이티테크놀로지 등이다.
 
RE100은 '재생에너지 100%'의 약자로, 2050년까지 기업이 사용하는 전력량의 100%를 풍력,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로 생산한 전력을 조달하는 것을 뜻한다. 영국 런던에 위치한 다국적 비영리기구 '더 클라이밋 그룹'이 2014년 시작했으며, 현재 구글과 애플, GM, 이케아 등 전세계 260여개 기업이 가입해 있다. 본부인 더 클라이밋 그룹이 신청서를 검토한 후 가입을 확정하며, 가입 후 1년 안에 이행계획을 제출하고 매년 이행상황을 점검받게 된다.
 
8개사는 재생에너지 사용 비율을 늘려갈 계획이다.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자 및 한국전력 등과 계약을 맺고 재생에너지를 공급받는 '제삼자 전력구매계약(PPA)', 한국전력에 프리미엄 요금을 납부하고 전력을 구매하는 '녹색요금제',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의 지분 투자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SK E&S, SK에너지, SK가스 등의 관계사들은 발전이나 정유·석유화학·가스 등 화석연료 관련 사업을 진행하고 있어 가입 대상에서 제외됐다. 대신 자체적으로 RE100에 준하는 목표를 세우고 재생에너지 사용을 확대할 계획이다. SK이노베이션 배터리 사업은 RE100과 같은 수준의 목표로 실행할 계획이다.
 
SK그룹은 이번 RE100 가입으로 최태원 회장이 지속해서 강조해 온 '글로벌 최고 수준의 ESG 실천 기업'에 다가갈 것으로 보인다. 사업 혁신으로 글로벌 경쟁력 강화 측면에서도 한발 앞서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최 회장은 2018년 최고경영자(CEO) 세미나에서 "친환경 전환을 위한 기술개발 등 구체적인 전략을 마련하라"고 언급했다. 지난달 열린 CEO세미나에서도 모든 관계사가 각자의 사업에 맞게 꾸준히 친환경 노력을 추진할 것을 주문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여신금융협회
보령
kb금융그룹
KB금융그룹
KB희망부자
메리츠증권
신한은행
국민은행
KB희망부자
신한금융지주
미래에셋자산운용
우리은행
스마일게이트
신한라이프
신한금융
하나증권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대원제약
DB
KB증권
기업은행
경남은행
하나금융그룹
넷마블
NH투자증권
kb_지점안내
부영그룹
하이닉스
주안파크자이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