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라임 사태' 청탁 의혹 우리은행…검찰, 재차 압수수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2020-11-04 15:10:11

전날 금감원 이어 오늘 서울본점에 수사관 파견

우리銀 "전혀 사실 무근…법적대응으로 맞설 것"

서울 중구 회현동 소재 우리은행 본점 전경. [사진=우리은행 제공/자료사진]

검찰이 라인자산운용 사모펀드의 판매사 중 하나인 우리은행을 재차 압수수색했다. 이번 압수수색은 '라임 사태'의 주범으로 지목된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최근 옥중편지로 폭로한 우리은행 임원을 대상으로, 실제 청탁이 이뤄졌는지 여부를 파악하기 위한 취지일 가능성이 제기된다.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김락현 부장검사) 전날 금융감독원을 압수수색한데 이어 4일 서울 중구 소재 우리은행 본점에 수사관들을 파견해 라임 관련 자료들을 확보했다.

검찰은 1조6000억원 규모의 투자 피해가 발생한 라임사태의 판매사들을 차례로 조사중으로, 불완전판매 과정 등에 대한 전반적인 실태를 살피고 있다.

우리은행은 지난 2월 이미 한 차례 압수수색을 당했다. 검찰은 이날 압수수색이 앞선 사례처럼 펀드 판매와 관련된 것인지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다.

다만 일각에서는 김 전 회장이 "(라임)펀드 판매 재개 관련 청탁을 위해 우리은행 행장·부행장에 로비했다"고 주장한 것이 추가 압수수색의 단초가 됐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이에 대해 우리은행측은 "사실 무근"이라는 공식 입장과 함께 김 전 회장을 상대로 법적 대응에 나설 것을 강조했다.

앞서 검찰은 라임펀드의 또 다른 판매사인 한국투자증권과 신한금융투자, KB증권의 본점을 압수수색했고 라임 사건 본류에 해당하는 펀드 불완전 판매 관련 자료들을 수집했다.

이들 증권사는 라임 펀드를 판매하거나 라임 측에 총수익스와프(TRS)를 제공한 회사들이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메리츠증권
경남은행
주안파크자이
하이닉스
한화손해보험
스마일게이트
kb_지점안내
보령
신한금융지주
KB희망부자
KB증권
KB금융그룹
신한금융
국민은행
대원제약
미래에셋자산운용
우리은행
KB희망부자
하나증권
한화손해보험
넷마블
신한라이프
NH투자증권
부영그룹
kb금융그룹
기업은행
KB희망부자
신한은행
하나금융그룹
여신금융협회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