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항공사 통합 불가피한 선택"…산은 지원 기조 유지한 금융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2020-11-26 15:19:52

도규상 "항공업 조기 정상화, 경쟁력 제고 기여"

자료사진. [사진=아주경제DB]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통합이 초기 단계부터 이해관계 대상자 간 소송전으로 비화된 가운데, 금융당국이 양사 통합을 촉구하는 입장을 유지했다.

도규상 금융위원히 부위원장은 26일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를 주재하며 양사 통합에 관해 "항공산업의 조기 정상화를 위한 불가피한 선택으로 알고 있다"며 이번 인수·합병(M&A)을 찬성한다는 뜻을 비췄다.

도 부위원장은 국내 항공업의 정상화와 관련해 국유화 방지와 효율적 관리를 전제 조건으로 내세웠다. 이는 KDB산업은행의 자금 지원이 선행돼야 하는 두 항공사의 통합 과정이 자칫 대한항공이 속한 한진그룹 조원태 회장의 경영권 방어를 위한 특혜라는 일각의 비판에 선을 긋는 모습으로 해석된다.

도 부위원장은 "구조 개편이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추진되면 다수의 일자리를 지키고, 수조원의 정책자금 등 국민 부담을 절감하며 항공업의 경쟁력을 제고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특히 "합병 과정에서 투명하고 건전한 경영과 함께 일자리와 소비자 편익을 지켜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또 시중 자금 유동성의 일부가 주식과 부동산 시장 등 높은 수익률을 좇는 양상에 대한 지적도 이어졌다. 도 부위원장은 고위험 자산으로의 자금 유입 동향 등 자산시장의 위험 요인 모니터링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더불어 저신용등급 회사채·기업어음(CP) 매입기구(SPV)가 지난 7월부터 가동된 것과 관련, 금융위는 비우량 등급 채권시장의 발행 여건이 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평가했다.

금융위는 내년 1월 13일까지 가동하기로 한 SPV의 매입 기간 연장 여부를 시장 상황 등을 고려해 다음 달 중 결정할 계획이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신한은행
신한금융
여신금융협회
경남은행
하이닉스
NH투자증권
KB희망부자
대원제약
kb금융그룹
넷마블
기업은행
부영그룹
KB희망부자
DB
kb_지점안내
주안파크자이
KB증권
국민은행
보령
미래에셋
한화손해보험
하나금융그룹
스마일게이트
메리츠증권
대한통운
KB금융그룹
우리은행
하나증권
신한금융지주
한화손해보험
미래에셋자산운용
신한라이프
KB희망부자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