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

​ADT캡스·인포섹 합병, IPO 걸림돌 제거...기업가치 제고는 “글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성규 기자
2020-12-07 14:02:48

ADT캡스, SK 증손회사로 IPO 불가능…합병으로 걸림돌 제거

물리-정보로 보안 영역 달라…몸집 커졌지만 시너지 미지수

SK텔레콤, SK인포섹, ADT캡스는 2019 세계보안엑스포에서 공동 전시부스를 마련했다.[사진=SK텔레콤]

ADT캡스와 SK인포섹이 합병을 추진하면서 기업공개(IPO)에도 청신호가 켜졌다. 물리와 정보보안을 아우르는 융합보안 1위 기업으로 성장을 목표로 삼았다. 그러나 ADT캡스와 SK인포섹은 각각 B2B, B2C라는 전혀 다른 영업 방식을 갖고 있어 합병 후 시너지에 대한 의문이 따른다. 그룹 내 여타 계열사 대비 두드러지지 않았던 SK인포섹이 ADT캡스 외형 확대에만 집중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7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은 계열사인 SK인포섹과 ADT캡스를 합병한다. 정보보안과 물리보안을 합쳐 국내 최고 융합보안기업으로 거듭난다는 계획이다.

SK인포섹과 ADT캡스는 각각 SK텔레콤의 자회사, 손자회사다. 정확히는 SK인포섹과 ADT캡스 모회사인 라이프앤시큐리티홀딩스(LSH)가 합치는 구조다. LSH는 ADT캡스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다. SK텔레콤과 맥쿼리는 지난 2018년 ADT캡스 인수를 위해 55대 45 지분으로 LSH를 공동 설립했다.

ADT캡스 상장 시나리오는 꾸준히 제기됐지만 한 가지 걸림돌이 있었다. SK그룹 지주사인 SK㈜의 증손회사라는 점이다. 공정거래법상 지주사의 손자회사는 자회사 지분 100%를 확보해야 한다.

ADT캡스 상장은 관련법 문제로 어렵고, 상장을 안하면 재무적투자자(FI) 맥쿼리의 엑시트(EXIT)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다는 직면에 놓일 수밖에 없다. 결국 SK인포섹과 ADT캡스(LSH) 합병(합병법인 지분 SK텔레콤 62.6%, 맥쿼리 37.4%)은 이러한 문제를 단번에 해결함과 동시에 강력한 IPO 의지를 내비치는 것이다.

SK텔레콤은 합병 법인 출범 후 3년 내 기업가치(EV) 5조원 규모 국내 1위 보안전문기업으로 성장을 목표로 삼았다. EV란 시가총액과 순부채 합으로 산출한다. 지난해 말 기준 ADT캡스와 SK인포섹 총자산을 단순 합산해도 8600억원 규모에 불과하다.

최근 투자규모를 늘리는 동시에 차입금이 늘어나는 점을 고려하면 향후에도 이러한 기조는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 순자본에 대한 시장 평가를 충분히 인정받아야 하는 탓에 레버리지 경영을 통한 외형확대 전략을 펼칠 것으로 관측된다.

결국 기업가치 제고 여부는 부채 증가 규모를 뛰어넘는 수익성에 달렸다. 상장이 본격화되면 FI인 맥쿼리도 안정적으로 자금을 회수할 수 있게 된다.
 

[사진=SK텔레콤]


다만 양사 합병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마캣앤마켓에 따르면 융합보안시장은 지난 2017년 39억달러에서 오는 2025년 348억달러로 성장할 전망이다. 융합보안산업 성장에 대한 이견은 없다. 다만 SK인포섹은 SK그룹 내부거래 비중이 높고 국내 정보보안 시장에서 경쟁사 시장점유율을 뺏는다는 것도 쉽지 않다. 사실상 SK인포섹이 그룹에 의존하지 않고 자립할 수 있는 여력을 갖고 있다고 볼 수 없다.

SK인포섹은 합병 후 SK텔레콤은 물론 ADT캡스 고객 기반을 적극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은 긍정적이다. ADT캡스는 B2C(기업 대 개인 거래)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 SK인포섹 대비 사업 역량도 높은 것으로 평가된다.

SK텔레콤은 보안부문에서 무인주차, 홈보안, 퍼스널 케어 등 신규 사업 등에 주력할 전망이다. 이 과정에서 SK인포섹은 합병에 따른 일부 수혜를 볼 수 있지만 ADT캡스 상장과 FI의 자금회수를 위한 단순 몸집 키우기에 치중해 추진된 것은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한 증권사 연구원은 “ADT캡스와 SK인포섹 합병은 SK텔레콤이 이전부터 거론했던 얘기”라며 “SK인포섹은 SK텔레콤 등 든든한 계열사 지원에 힘입어 성장했다면 ADT캡스는 인수 이전부터 물리보안 부문 업계 2위를 차지하는 등 독립 성향이 강했다”고 말했다. 그는 “두 기업의 영업 스타일이 완전히 달라 이를 어떻게 조화해 시장점유율을 높일지 여부가 관건”이라고 덧붙였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한화손해보험
우리은행
KB금융그룹
메리츠증권
KB희망부자
하이닉스
스마일게이트
NH투자증권
신한금융지주
국민은행
DB
미래에셋
하나증권
한화손해보험
대원제약
KB증권
신한라이프
KB희망부자
하나금융그룹
넷마블
kb금융그룹
부영그룹
경남은행
보령
신한금융
기업은행
미래에셋자산운용
주안파크자이
KB희망부자
kb_지점안내
여신금융협회
대한통운
신한은행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