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우리금융, 아주캐피탈 편입 완료…중소금융 라인 강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2020-12-10 14:40:29

12번째 자회사…손태승 "취약계층 금융편익 제공"

서울 중구 소재 우리금융그룹 본사 전경. [사진=우리금융 제공/자료사진]

우리금융그룹이 12번째 자회사로 아주캐피탈 편입을 완료했다. 손자회사인 아주저축은행까지 편입한 우리금융은 중소분야 소비자금융 라인을 강화하며 사업포트폴리오 확대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우리금융은 10일 국내 사모펀드인 웰투시인베스트먼트로부터 아주캐피탈 경영권 지분 74.04%에 대한 인수 절차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우리금융은 앞서 웰투시인베스트먼트와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한데 이어 이달 2일 금융위원회 정례회의에서 아주캐피탈의 100% 자회사인 아주저축은행에 대한 손자회사 편입승인을 획득했다.

우리금융은 아주캐피탈 편입과 관련, 향후 자금조달 안정화와 조달금리 하락 효과를 볼 것으로 전망했다. 또 그룹의 리스크관리 역량과 우리은행을 비롯한 자회사와의 협업체계를 기대하고 있다.

아주캐피탈 인수 작업이 해를 넘길 수 있다는 업권의 우려에도 우리금융은 지난 10월 SPA 체결 직후 인수단 태스크포스팀을 꾸려 아주캐피탈·아주저축은행의 그룹체제 안착에 주력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자회사의 조기 시너지 창출을 위한 PMI(인수후 통합작업)도 속도를 높였고, 편입 이후에도 지주 차원에서 기존 자회사와의 유기적인 체계를 구축하는데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손태승 우리금융 회장은 "아주캐피탈·아주저축은행이 편입됨에 따라 앞으로 그룹 소비자금융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며 "기존 자회사들과 함께 중소·서민 취약계층 대상 대출 등 금융편익을 더 안정적으로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자동차금융 분야에서 강점을 보인 아주캐피탈은 지난해 기준 총자산 6조5000억원, 당기순이익 909억원, 자기자본순이익률(ROE) 12.6%를 기록했다. 아주저축은행도 연간 100억원 이상의 당기순익을 보여 왔다. 이익을 내고 있어 그룹의 수익규모 확대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신한금융
대원제약
스마일게이트
국민은행
여신금융협회
넷마블
신한라이프
KB희망부자
우리은행
KB희망부자
부영그룹
하이닉스
미래에셋자산운용
하나금융그룹
KB금융그룹
기업은행
주안파크자이
kb금융그룹
신한금융지주
NH투자증권
KB증권
kb_지점안내
메리츠증권
하나증권
DB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경남은행
미래에셋
신한은행
보령
한화손해보험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