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맛집 레시피로 한끼 뚝딱'...밀키트 전성시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지수 기자
2020-12-14 09:41:59

해외 맛집 레시피 가져와 해외여행 그리움 달래고

호텔·백화점도 고급 레스토랑 레시피로 밀키트 출시

프레시지 '미씽 더 시티(Missing the city)' 밀키트 이탈리아 대표 메뉴 5종. [사진=프레시지 제공]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가정간편식(HMR)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이에 식품업계와 외식업계 뿐만 아니라 호텔과 백화점까지 다양한 가정간편식 제품을 속속 내놓고 있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 가정간편식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CJ제일제당의 올해 1~11월 국·탕·찌개류 등 국물요리 제품 판매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0% 가까이 증가했다. 돈카츠·핫도그·치킨류 등 튀김류는 작년보다 31% 더 많이 팔렸다.

밀키트 제조 전문 기업 프레시지는 올해 가정간편식 매출액이 17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했다. 이는 지난해 712억원보다 140% 증가한 수치다. 올해 취급하는 밀키트 제품 수는 지난해와 비교해 76% 늘어났다.

가정간편식 시장은 음식을 간편하게 만들어 먹는 1인 가구가 늘어나고 가정용 에어프라이어가 보급되면서 빠르게 성장했다. 1인 가구 비중은 2015년 27.2% 이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으로 1인 가구는 614만8000가구로 전체 가구(2034만3000)의 30.2%를 차지했다.

각 업계는 다양한 가정간편식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프레시지는 해외 여행지의 메뉴를 밀키트로 선보이는 '미씽 더 시티(Missing the City)' 프로젝트의 두 번째 제품군으로 이탈리아 대표 메뉴로 밀키트 5종을 선보였다.

'미씽 더 시티'는 코로나19로 해외 여행이 어려워지면서 현지 음식으로 여행 추억을 되새길 수 있도록 기획한 프레시지의 글로벌 간편식 프로젝트다. 이번 제품은 지난 10월 태국편에 이어 두 번째다.

제품은 베네치아, 볼로냐, 시칠리아, 피렌체, 로마 등 5개 도시를 대표하는 메뉴다. 스테이크부터 파스타, 디저트까지 이탈리아 현지인들이 가장 즐겨 먹는 메뉴를 현지 식재료와 레시피로 만들어 본토의 맛을 최대한 재현했다.
 

대상 가정간편식 브랜드 '야식이야(夜)'. [사진=대상 제공]


식품업계와 외식업계는 올해 다양한 가정간편식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대상은 최근 에어프라이어로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는 가정간편식 브랜드 '야식이야(夜)'를 선보였다. CJ제일제당은 연말 홈파티 테마로 프리미엄 밀키트 쿨킷의 신메뉴를 출시했다. 스파이시 보일링랍스터&쉬림프, 단호박크림파스타, 수비드 닭가슴살스테이크와 크림리조또, 양갈비스테이크 등 4종이다.

베이커리 업체 파리바게뜨는 가정간편식 브랜드 '퍼스트 클래스 키친' 13종을 선보였다. 이중 6개는 에어프라이어로 만들어 먹을 수 있도록 했다.
 

신세계조선호텔이 중식당 '호경전' 레시피를 이용해 개발한 밀키트 '조선호텔 삼선짬뽕'과 '유니짜장'. [사진=신세계조선호텔 제공]


호텔과 백화점 또한 가정간편식 열풍에 뛰어들었다. 신세계조선호텔은 중식당 '호경전' 대표 메뉴를 재현한 밀키트 제품 '조선호텔 유니짜장'과 '조선호텔 삼선짬뽕'을 선보였다. 이 제품이 큰 인기를 끌자 쓱닷컴 새벽배송에서만 진행하던 제품 판매를 이마트 오프라인 매장으로 확대했다.

지난달에는 한화호텔앤드리조트가 프레시지와 함께 '63 다이닝 키트(63 Dining Kit)'를 출시했다. 63빌딩 레스토랑에서 사용하는 고급 식자재를 그대로 담아낸 프리미엄 밀키트로, 양갈비 스테이크와 얼큰 소고기 전골, 설악황태진국 등 3종류로 구성했다.

롯데백화점도 지난 10월부터 본점과 잠실점 등 수도권 점포에서 스테이크 밀키트 11종을 판매하면서 홈파티족을 겨냥했다. 크리스마스이브인 오는 24일에는 '그레이터 오마하 티본스테이크 밀키트'를 선보일 예정이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_지점안내
한화손해보험
우리은행
메리츠증권
KB희망부자
KB증권
KB금융그룹
신한금융지주
미래에셋자산운용
하나금융그룹
대한통운
보령
한화손해보험
kb금융그룹
하이닉스
기업은행
부영그룹
여신금융협회
국민은행
신한은행
경남은행
DB
넷마블
대원제약
하나증권
NH투자증권
신한라이프
미래에셋
KB희망부자
주안파크자이
신한금융
KB희망부자
스마일게이트
lx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