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대한항공, 국민연금 정관 변경 반대에 “주주 설득 총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성규 기자
2021-01-05 18:30:32

“아시아나항공 인수, 항공업 경쟁력 제고 위한 중요 사안”

[사진=대한항공 제공]

대한항공이 국민연금공단의 유상증자 정관 변경 반대에 주주 설득 총력으로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국민연금의 유증 반대 입장이 임시주주총회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적지만 예상치 못한 변수에 적극 대비한다는 것이다.

5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국민연금기금 수탁자책임 전문위원회는 6일 개최되는 대한항공 임시주주총회 안건에 대해 반대하기로 결정했다. 해당안은 발행주식총수를 늘리는 것이다.

대한항공은 6일 임시주총에서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위해 2조5000억원 규모 유상증자를 결의할 계획이다. 발행예정주식수는 총 1억7361만주로 증자 이후 총 주식수는 3억5000만주에 달한다. 현재 대한항공 정관 기준 발행주식총수는 2억5000만주로 1억주가량 한도를 늘려야 한다. 대한항공은 총 7억주로 늘릴 계획이다.

그러나 국민연금은 대한항공 유증이 국민연금 등 주주권리를 훼손한다는 판단이다.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위한 실사도 단행하지 않았다는 점도 문제 삼았다.

이전부터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둘러싼 잡음은 지속됐다. 특히 국민 혈세를 투입하고 주주들의 주머니를 털어 조원태 회장에 힘을 실어준다는 지적이다. 그간 한진그룹 지주사인 한진칼은 경영권 분쟁으로 시끄러웠지만 한국산업은행이 개입하면서 일단락됐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민연금은 "인수에 따른 긍정적 효과와 부정적 효과 등 다양한 측면을 고려해" 반대 의견을 내기로 결정했다. 정부의 항공업 구조조정 계획에 사실상 반대입장을 표한 셈이다.

다만 국민연금의 반대 의결권 행사가 임시주총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현재 대한항공 주주는 ▲한진칼 및 특수관계인 31.14% ▲국민연금공단 8.11% ▲우리사주 6.39% 등이며 소액주주 비중은 50%가 넘는다.

정관 변경은 특별 결의 사안으로 주주총회 참석 주주 의결권의 3분의 2 이상, 발행주식 총수의 3분의 1이 찬성해야 한다. 가능성은 낮지만 모든 주주가 100% 참석하고 국민연금과 소액주주가 반대하면 대한항공 유증은 불발될 수 있다.

대한항공 측은 “대한민국 항공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중요 사안”이라며 “원만히 정관변경안이 가결될 수 있도록 임시주총 전까지 주주 설득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기업은행
KB희망부자
신한금융지주
보령
넷마블
여신금융협회
국민은행
신한은행
한화손해보험
대원제약
하이닉스
하나증권
경남은행
주안파크자이
kb_지점안내
신한라이프
NH투자증권
스마일게이트
메리츠증권
미래에셋자산운용
한화손해보험
KB증권
KB희망부자
부영그룹
kb금융그룹
우리은행
하나금융그룹
신한금융
KB금융그룹
KB희망부자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