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사이트
아주경제
아주로앤피
아주일보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부동산대책 & 건설]②정비사업 부각, 브랜드 인지도·수주경쟁력에 쏠리는 이목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산업

​[부동산대책 & 건설]②정비사업 부각, 브랜드 인지도·수주경쟁력에 쏠리는 이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성규 기자
2021-02-08 17:31:52

2025년까지 83만호 공급...사업 다각화 고민은 커져

[유대길 기자]

정부가 정비사업과 재개발·재건축 등을 중심으로 한 주택 공급을 발표하면서 브랜드 인지도와 수주경쟁력이 높은 건설사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정부가 지난 4일 발표한 부동산 대책은 정비사업과 재개발·재건축 등을 통해 2025년까지 83만호 주택공급을 목표로 한다. 그간 주택 정책은 실질적으로 그 효과를 발휘하지 못했다. 국내 건설업에는 나쁘지 않은 방향으로 흘러가고 부동산 가격 상승으로 이어졌다.

한국기업평가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주택가격은 견조한 상승세를 보이는 동시에 건축수주도 큰 폭으로 증가했다. 올해는 건축수주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주택가격이 강보합 또는 분양시장 호조로 양호한 흐름을 보일 전망이다.

국내 주택시장 리스크 요인으로 정부 부동산 대책과 정책 변화로 지목되는 가운데 이번 ‘2·4 부동산 대책’은 방향성을 명확히 한 셈이다.

코로나19, 국제 유가 하락 여파로 해외사업 환경은 악화됐다. 국내 건설업계가 기댈 수 있는 곳은 주택사업뿐이다. 공공부문은 SOC예산 증가 등으로 공사물량이 증가할 전망이지만 채산성 개선은 기대하기 어렵다.

연간 주택분양 물량이 30만호로 회귀하면서 정비사업 비중이 높아지는 추세에 있었다. 정비사업은 이번 정부 대책과도 맞물리면서 건설사별 브랜드인지도와 시공능력 등을 바탕으로 한 수주경쟁력이 더욱 부각될 전망이다.

분명 대형건설사들이 유리한 고지에 있지만 해외사업 불확실성이 큰 탓에 안심하긴 어렵다. 결국 건설사들은 주택 시장을 중심으로 한 업황이 언제까지 지속될지, 향후 주택 시장 빈자리를 무엇으로 채울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커질 수밖에 없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대원제약
스마일게이트
경남은행
신한금융
kb금융그룹
KB희망부자
KB증권
주안파크자이
보령
한화손해보험
신한은행
미래에셋자산운용
메리츠증권
여신금융협회
국민은행
하이닉스
KB희망부자
kb_지점안내
넷마블
부영그룹
NH투자증권
하나증권
KB금융그룹
KB희망부자
기업은행
우리은행
하나금융그룹
신한라이프
신한금융지주
한화손해보험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