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자사주 경영]②매입·소각 넘어 다양한 활용방안 모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성규 기자
2021-02-15 14:51:00

네이버·카카오, 성장·이익분배 선순환 모델 제시

[이해진 네이버 GIO. 그래픽=김효곤 기자]

기업들이 자사주 매입과 소각을 넘어 기업가치 제고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이 거론되고 있다. 네이버와 카카오가 보여준 자사주 활용 방안을 통해 성장과 이익분배가 반복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 수 있다는 평가다.

과거 기업이 자사주를 매입하는 가장 큰 목적은 주가 방어였다. 이후 소각을 통해 주당 가치를 높여 주주들의 환심을 사기도 했다. 최근 재계를 둘러싼 성과급 논란이 확산되면서 자사주 활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네이버와 카카오의 과거 행보가 재조명되고 있다.

네이버는 CJ ENM, 스튜디오드래곤, CJ대한통운 등 CJ그룹 주력 계열사들과 자사주 교환을 통해 콘텐츠, 플랫폼, 커머스 등에서 동맹전선을 구축했다. 올해 글로벌 최대 스토리텔링 플랫폼인 왓패드 인수 재원으로도 자사주가 거론됐다. 앞서 미래에셋대우와도 지분 스왑을 통해 금융시장 진출을 위한 발판을 다졌다.
 

[그래픽=임이슬 기자]

카카오는 SK텔레콤과 지분 스왑을 단행하면서 ‘적과의 동침’ 전략을 구사한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모빌리티 분야에서 경쟁하고 있는 기업과 손을 잡았기 때문이다. 카카오는 매각 의무가 있는 자사주를 교환사채(EB) 발행(3억달러, 3396억원)에 활용하기도 했다. 통상 자사주는 블록딜(시간외대량매매)을 통해 할인된 가격에 매각되지만 성장에 대한 자신감으로 오히려 ‘프리미엄’을 효과를 누리게 됐다.

네이버와 카카오의 자사주 활용 규모와 방안은 다소 차이가 있지만 기존 대비 자사주 활용 개념을 넓혔다는 공통점이 있다. 특히 높은 주가 상승을 바탕으로 성과급 논란에서는 더욱 멀어지고 경쟁·협업 기업을 막론한 제휴 재원, 투자자금 모집 등에서 우위를 점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신한은행
스마일게이트
하이닉스
부영그룹
미래에셋자산운용
kb_지점안내
신한금융
NH투자증권
KB희망부자
KB증권
신한라이프
KB희망부자
여신금융협회
하나증권
우리은행
넷마블
기업은행
한화손해보험
메리츠증권
하나금융그룹
국민은행
신한금융지주
한화손해보험
대원제약
경남은행
KB금융그룹
보령
kb금융그룹
주안파크자이
KB희망부자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