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난기류 넘은 조원태 號] 빅딜로 경영권 방어…재무안정·흑자경영 성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덕호 기자
2021-02-24 07:56:28

자산매각·아시아나항공 M&A 추진

갑질연루·세무조사 등은 해결과제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사진=대한항공]

 갑작스러운 총수 사망과 일가에 대한 싸늘한 여론, 이어진 경영권 분쟁과 코로나19 타격.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이 경영대에 오른 지난 3년간의 일이다. 2019년 회장에 선임된 그는 현재까지도 위기 관리의 시험대에 올라 있다.

다행이 그는 경영에서는 뚜렷한 성과를 내고 있다. KCGI,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 반도그룹 등 3자주주연합과의 경영권 분쟁은 일소됐고, 코로나19 정국 속 흑자경영, 재무안정을 이뤄냈다.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통해 글로벌 탑10 항공사로의 진입도 앞뒀다.

지난 3년간 이어진 위기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가장 빛을 발한 것은 아시아나항공 통합 과정에서 보인 조 회장의 승부수다.

지난해 11월 한국산업은행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통합을 공식 발표했다. 산업은행이 구조조정 전면에 나서고, 이를 위해 조원태 회장은 본인과 한진칼의 지분을 담보로 제공하는 조건이다. 당시 업계에서는 산업은행은 아시아나항공 정상화를, 조 회장은 3자연합과의 경영권 분쟁을 일소할 수 있는 ‘빅딜’로 평가했다.

성과는 곧바로 나왔다. 산은이 조 회장 손을 들어주면서 조 회장 경영권 확보의 최대 난관이던 주주총회 표대결은 무의미해졌다. 산은의 한진칼 지분(10.66%) 확보로 조 회장 우호 지분은 47.33%로 높아졌고, 3자 연합 측(41.84%)보다 약 6%포인트 앞서게 됐다. 3자연합은 이번 주총에서 주주제안을 하지 않기로 했다.

유휴자산매각, 비핵심사업 철수 등 구조조정도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해에는 골프장 운영업체 제동레저의 지분을 230억원에 매각했다. 대한항공 기내식과 기내면세품 사업을 9906억원에 매각했고, 공항 리무진 버스를 운영하는 칼리무진도 매각 마무리 단계다.

이 외에도 왕산레저개발 지분, 칼호텔네트워크가 소유한 제주 파라다이스호텔 토지(5만3670㎡) 및 건물 (1만2246㎡) 매각이 진행 중이다. 서울 종로구 송현동 토지(3만6642㎡)와 건물(605㎡)도 자산 유동화 대상에 올랐다.

구조조정 추진 결과 지난해 부채비율은 직전년도 대비 190%포인트 줄어든 624%를 기록했다. 2017년(557%) 이후 가장 낮은 수치다. 부채금액은 약 21조4071억원이다.

대형항공사 경영에서도 상당한 성과를 거뒀다. 코로나19로 국제선 하늘길이 막히자 직접적 타격을 받은 여객매출 대신 화물기 가동률을 높이는 선택을 했다. 국내 항공사 중 유일하게 영업이익 흑자(2383억원)을 기록했다.

조 회장은 상당한 수준의 경영 능력을 증명해 보였지만 한계도 있다. 한진그룹 일가를 둘러싼 부정적 여론은 여전한 해결 과제다. 조현아, 조현민 남매는 각각 땅콩회항, 물컵갑질로 주목 받았고 조 회장 본인은 인하대 부정 편입학 의혹을 받고 있다.

또 국세청은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등 총수 일가가 납부해야 할 2700억원 규모 상속세와 관련해 탈루 여부 점검을 시작했다. 조양호 전 회장으로부터 상속받은 재산, 에어버스 리베이트 문제를 확인하기 위한 ‘특별 세무조사’다. 지난달 20일에는 대한항공 본사와 정석기업에 국세청 조사요원들이 투입돼 세무, 회계 자료 수집, 대면 조사가 진행되기도 했다.

한진그룹 관계자는 "자산 매각 등 내부 구조조정이 예상대로 진행되고 있고 성과도 낸 상황"이라며 "아시아나항공 인수와 관련해서는 산업은행 지원이 있는 만큼 큰 무리 없이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미래에셋자산운용
NH투자증권
신한금융
주안파크자이
부영그룹
DB
메리츠증권
한화손해보험
여신금융협회
경남은행
신한금융지주
KB희망부자
미래에셋
보령
스마일게이트
KB금융그룹
신한라이프
우리은행
하이닉스
kb_지점안내
kb금융그룹
한화손해보험
신한은행
대한통운
KB희망부자
KB희망부자
대원제약
하나증권
KB증권
기업은행
하나금융그룹
국민은행
넷마블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