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사익편취 논란 차단]②유증 나선 자이에스앤디...GS건설, 40%만 참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성규 기자
2021-02-26 16:08:22

소극적인 최대주주 참여, 주가하락·투자자 피해 불가피

한국투자증권, 현대상선 ‘실권주 악몽’ 재현 우려

[GS건설 자이]

GS건설이 자회사 자이에스앤디 유상증자에 상당히 소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이다. 지분율을 낮춰 사익편취 규제 논란을 원천 차단하려는 취지로 해석된다. 상대적 수요가 부족해지면서 주가하락과 기존 투자자 피해가 불가피하다는 분석도 나온다. 아울러 주간사로 나선 한국투자증권이 잔액인수 방식으로 참여하면서 과거 현대상선 실권주를 대량으로 떠안은 상황이 재현될지 여부에도 관심이 쏠린다.

26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GS건설의 자회사 자이에스앤디는 1200억원 규모 유상증자를 실시한다. 발행주식수는 1200만주로 상장주식수(2678만주) 대비 45%에 달하는 대규모 물량이다.

통상 기업이 큰 규모의 유증을 실시하면 최대주주는 흥행을 위해 책임경영을 내세우며 적극 나서기 마련이다. 그러나 최대주주인 GS건설(지분 61%)은 294만주(293억원)를 인수하기로 결정했다. 주주배정을 고려하면 40%만 참여하는 것으로 상당히 소극적인 모습이다.

GS건설 최대주주는 허창수 회장과 특수관계인으로 24.13%를 보유 중이다. 유증 후 GS건설의 자이에스앤디 지분율은 49.8%로 줄어든다. 사익편취 규제 대상 기준 중 하나는 총수일가 지분이 20% 이상인 기업과 해당 기업이 지분 50% 이상을 둔 자회사다. 거래 성사 시 자이에스앤디는 관련 논란에서 벗어날 수 있다.

유증을 통해 자금을 조달한 자금은 주택사업을 위한 토지매입에 쓰인다. 사업포트폴리오가 다각화되면서 내부거래 의존도를 낮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GS건설이 자이에스앤디 유증에 적극 참여하지 않으면서 투자자들의 비판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증권사들도 주가 충격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내놓고 있다. 그 이면에는 GS건설이 사익편취 논란을 해소하기 위한 목적이 강하다는 해석이 깔려있다. 발행주식수 대비 수요가 상대적으로 부족해져 투자자들이 불리한 입장이라는 것이다.

한 증권사 연구원은 “블록딜(시간외대량매매) 등을 통해 특정 주체와 거래를 해도 GS건설이 자이에스앤디 물량을 내놓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 주가 충격이 불가피하다”며 “성장을 위한 자금확보와 일감몰아주기 해소 모두를 충족 시키기 위해 유증을 택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그는 “유증 결과와 향후 주가 방향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며 “주간사인 한국투자증권은 과거 현대상선 유증 등에서 실권주를 인수한 후 한동안 곤혹을 치른 적이 있다”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금융그룹
KB희망부자
하나증권
신한금융
보령
KB증권
부영그룹
우리은행
국민은행
KB희망부자
하나금융그룹
kb_지점안내
경남은행
미래에셋
신한은행
KB희망부자
메리츠증권
NH투자증권
여신금융협회
미래에셋자산운용
하이닉스
넷마블
기업은행
한화손해보험
신한금융지주
스마일게이트
신한라이프
한화손해보험
대원제약
주안파크자이
DB
kb금융그룹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