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사이트
아주경제
아주로앤피
아주일보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2021 대기업집단 변동] ①GS는 거절당한 동일인 변경, 현대차・효성은 될까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ESG

[​2021 대기업집단 변동] ①GS는 거절당한 동일인 변경, 현대차・효성은 될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성욱 기자
2021-03-04 06:56:00

공정위 지분율보다 실질 지배력 판단에 동일인 지정

허태수 회장, GS그룹 총수임에도 지정 못 받아

현대차, GS 사례 반영시 동일인 변경 근거 없어

효성, 조석래 명예회장 심각한 건강상태면 가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왼쪽),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사진=각사]

재계 2위 현대자동차그룹과 재계 26위 효성그룹이 공정거래위원회에 동일인 변경 신청서를 제출했다.

현대차그룹은 최근 정몽구 명예회장이 물러나고 지난해 10월 정의선 수석부회장이 회장으로 선임되면서 변경을 요청했다. 효성그룹은 조석래 명예회장이 건강상의 이유로 동일인 역할 수행이 힘들다며 조현준 회장으로 변경을 요청했다.

그러나 공정위가 두 그룹의 동일인 변경 신청을 받아들이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는 분석이다.

공정위는 매년 5월 자산 5조원 이상 대기업을 대상으로 대기업 집단 지정 현황을 발표한다. 공정위는 이와 함께 동일인도 함께 공표한다. 동일인은 기업의 실질적인 지배자로 집단 지정 자료와 관련된 모든 책임을 진다. 따라서 동일인 결정은 지배력 행사 여부에 달려있다. 단순 지분이 많고 적음을 따지지 않고 영향력이 크면 동일인이 될 수 있다. 동일인을 기업 총수와 동일시하는 이유다.

하지만 기업의 실질적 총수와 공정위의 동일인이 다른 경우가 발생한다.
 

허태수 GS그룹 회장[사진=GS그룹]

대표적인 그룹이 재계 8위인 GS그룹이다. GS그룹은 지난 2019년 12월 허창수 회장이 명예회장으로 물러나고 그의 막냇동생인 허태수 회장이 그룹 회장으로 선임됐다. 허창수 명예회장은 GS그룹 경영에 직접 참여하지 않고 GS그룹 명예회장 겸 GS건설 회장이 됐다. 그러나 지난해 5월 공정위가 지정한 GS그룹 동일인은 여전히 허창수 명예회장이다.

GS그룹은 여타 그룹과 차이점도 있다. 총수 1인 체제가 아닌 가족 경영이 이뤄지고 있다는 점이다. GS그룹은 48명의 총수 일가가 지주사 GS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허태수 회장의 지분율이 높지 않다. 허태수 회장의 GS 지분율은 2.12%다. 4.75%를 보유한 허창수 명예회장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한다. 지분율로만 따지면 허용수 GS에너지 사장으로 5.26%를 보유하고 있다.

GS그룹은 허태수 회장 취임 이후 동일인 변경을 신청했으나 공정위에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공정위는 허태수 회장이 그룹 지배자이긴 하지만 승계나 계열분리 등 지배구조가 변하지 않았기 때문에 동일인을 변경할 근거가 없다고 판단한 것이다.

GS그룹 관계자는 “지난해 공정위에서 동일인의 타계나 근치산자 등의 이유가 아니라면 변경할 이유가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며 “지난해 공정위가 동일인 변경을 안 한 것에서 크게 달라진 것이 없기 때문에 올해는 변경신청을 할 계획이 없다”고 말했다.

지난해 공정위가 GS그룹에 보인 입장대로라면 현대차그룹도 동일인이 변경될 가능성이 낮다. 그룹 총수는 정몽구 명예회장이 경영일선에서 물러나고 정의선 회장이 전면에 나서며 변경됐지만 지분 승계 등 지배구조가 바뀌었다고 볼 수는 없기 때문이다.

삼성그룹의 경우도 고(故) 이건희 회장이 생존해 있을 때 이재용 부회장으로 동일인이 변경됐다. 이건희 회장 타계 후 상속이 이뤄진 점을 감안하면 지배구조가 바뀌지 않은 상태에서 동일인이 변경된 사례다.

하지만 공정위는 고 이 회장이 건강상의 문제로 그룹 총수로써의 역할을 할 수 없었기 때문에 변경된 예외적 사례라는 입장이다. 따라서 정몽구 명예회장이 동일인 역할을 수행할 수 없는 상황이 아니라면 변경될 가능성이 적다는 것이 시장의 시각이다.

반면 효성그룹은 동일인 변경 이유로 조석래 명예회장의 건강상 문제를 들었다. 효성그룹의 주장대로 조 명예회장의 건강상태가 동일인 역할을 수행하기 힘든 수준이라면 효성그룹 동일인은 변경될 수 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신한라이프
KB희망부자
경남은행
넷마블
신한금융
하이닉스
한화손해보험
메리츠증권
KB희망부자
신한은행
대원제약
NH투자증권
주안파크자이
보령
우리은행
KB희망부자
미래에셋자산운용
여신금융협회
하나금융그룹
국민은행
하나증권
부영그룹
기업은행
스마일게이트
kb_지점안내
신한금융지주
한화손해보험
KB금융그룹
kb금융그룹
KB증권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