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하나銀 '옵티머스' 제재심 촉각…피해 확산 의혹 "강력 부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2021-03-04 16:02:20

"당초 자금 없는 운용사의 승인 자체가 문제"

오늘 NH투자증권과 금감원 2차 제재심 올라

사전 통보 '기관경고' 중징계 감경 여부 주목

자료사진. [사진=아주경제DB]

5000억원대 환매 사기 논란을 빚는 '옵티머스 사태'와 관련해 최대 수탁사인 하나은행의 중징계가 감경될지 여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대규모 투자 피해의 책임을 물어 중징계에 해당하는 '기관경고'를 사전 통보받은 것으로 알려진 하나은행 측은 옵티머스자산운용의 최초 승인부터 잘못됐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금융감독원은 4일 오후 현재 옵티머스 사태의 주요 판매사인 NH투자증권과 수탁사 자격의 하나은행을 상대로 2차 제재심의위원회(제재심)를 열고 각 기관의 징계 수위를 조율 중이다.

이날 제재심은 지난달 19일 열린 1차 제재심에서 결론을 내리지 못해 추가로 열렸다. 하나은행은 앞서 중징계안을 통보받은 상태로, 투자자 피해 확산에 연루됐다는 지적에서 벗어나기 위한 주장을 펼칠 것으로 예상된다. 더욱이 하나은행은 옵티머스 측에서 제기한 '펀드 돌려막기' 의혹을 떨치는데도 주력하고 있다.

지난해 6월에서야 옵티머스 사태가 세간에 드러났는데, 옵티머스 운용이 부도를 맞았을 때와 환매 중단 사태 사이의 1년 10개월이라는 기간 동안 옵티머스 관련 사기 행각이 계속 진행된 점이 논쟁의 발단이다. 옵티머스 운용이 부실 펀드를 떠안고도 상당 기간 버틸 수 있었던 발판이 하나은행 측에 있다는 주장이 나오면서다.

옵티머스 측은 지난해 검찰 조사에서 하나은행이 옵티머스가 아닌 별개의 자산운용사 펀드를 끌어와 옵티머스의 상환 자금으로 사용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하나은행은 사실 무근이라며 완강히 부인하고 있다.

옵티머스 펀드의 환매 자금이 불일치하는 상황이 이례적으로 발생한 것은 인정하지만, 3차례에 걸친 '자금 불일치' 현상이 지속되자 옵티머스와의 추가 수탁을 중지시켰다는 것이 하나은행 측 설명이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돌려막기라는 표현은 말이 안 된다"며 "처음부터 운용사의 승인부터가 잘못됐고, 돈이 없으면 승인을 하지 말았어야 하는데 판매사와 수탁사 모두 운용사의 승인에 따른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옵티머스 펀드 4327억 원어치를 판매한 NH투자증권은 부실 펀드를 제대로 걸러내지 못했다는 비판을 받았다. 내부통제가 미흡했다는 것인데 NH투자증권이 판매한 금액은 전체 환매 중단 금액의 84%에 달한다. 금감원은 이같은 책임을 물어 정영채 NH투자증권 대표에게 3개월 직무정지 제재안을 사전 통보했으며, NH투자에 대한 기관 제재 역시 중징계를 통보했다. 이에 NH투자증권은 옵티머스 측의 사기 행각에 본인들도 피해를 입었다는 주장으로 맞서고 있다.

한편, 이날 제재심은 금감원 직원 1명이 지난 2일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아 이날 제재심 개최 여부가 불투명했으나 추가 확진자가 더 나오지 않아 예정대로 열리게 됐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대원제약
하나증권
기업은행
KB증권
kb금융그룹
하이닉스
신한금융지주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여신금융협회
미래에셋
신한금융
넷마블
KB희망부자
KB금융그룹
대한통운
우리은행
경남은행
신한은행
kb_지점안내
메리츠증권
보령
스마일게이트
하나금융그룹
DB
신한라이프
한화손해보험
국민은행
NH투자증권
부영그룹
lx
미래에셋자산운용
KB희망부자
주안파크자이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