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사이트
아주경제
아주로앤피
아주일보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사외이사 교체시즌] ②국민銀, 5명 중 4명 임기 만료 임박…전원 연임 관측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금융

​[사외이사 교체시즌] ②국민銀, 5명 중 4명 임기 만료 임박…전원 연임 관측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2021-03-05 14:41:54

서울 여의도 소재 KB국민은행 신관 전경. [사진=국민은행 제공/자료사진]

KB국민은행은 이사회 구성원 5명 중 4명이 이달 중 임기 만료를 맞지만 전원 연임이 유력시 되고 있다. 앞서 KB금융지주 이사회가 임기 만료한 이사 모두를 재선임하는 안건을 주주총회에 상정해 은행 역시 그룹의 기조에 따를 것으로 예상돼서다. 더욱이 '리딩뱅크'를 탈환한 KB금융 입장에서 사외이사를 교체할 이유가 적다는 분석이 주를 이룬다.

5일 업계에 따르면 KB금융은 이달 26일 정기 주주총회를 열 예정으로 사외이사 7명 중 이달 임기를 만료하는 5명의 이사를 재선임할 예정이다. 그룹 최대 계열사인 국민은행 역시 이사회 구성원들이 대부분 임기 만료를 앞두고 있지만, 해당자들은 상법상 금융회사 사외이사의 임기 제한(6년)에 걸리지 않는 데다 개별 전문 분야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상태다.

KB금융 지배구조 규범은 사외이사의 임기를 5년으로 제한하고 있는데 국민은행의 경우 임승태(전문분야 경제금융) 이사회 의장을 비롯 권숙교(경영·정보통신), 안강현(법률), 석승훈(리스크 관리) 이사 등 4명이 임기 만료를 앞두고 있다. 이중 임 의장과 권 이사가 3년차 임기를 보내고 있고, 안 이사와 석 이사는 각각 2년의 임기를 마칠 예정이다.

업계에서는 이들 이사의 임기가 상법은 물론 내규상 제한까지 상당한 여유가 있고, 올해 3기 체제를 맞은 허인 국민은행장의 조력자 역할 등을 고려할 때 당장의 교체 가능성은 제기되지 않는 분위기다.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여파로 은행권 실적이 전년 보다 감소했지만 리딩뱅크 타이틀은 변동 없었다"며 "KB그룹 실적이 사상 최대를 기록한 시점에서 이사회 멤버를 교체할 이유는 없어 보인다"고 말했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이사회와 관련한 사안은 결정된 것이 없다"며 "정해진 절차대로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 등 회의를 거쳐 주총에서 최종 선임될 것"이라고 전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보령
주안파크자이
한화손해보험
경남은행
우리은행
NH투자증권
KB금융그룹
한화손해보험
미래에셋
신한라이프
하이닉스
국민은행
대원제약
KB증권
kb_지점안내
넷마블
기업은행
부영그룹
미래에셋자산운용
하나금융그룹
DB
KB희망부자
여신금융협회
스마일게이트
메리츠증권
kb금융그룹
신한은행
하나증권
KB희망부자
신한금융
KB희망부자
신한금융지주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