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금호석화 조카의 난]③ 박철완 “이사회 거버넌스 개선 시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성훈 기자
2021-03-10 17:45:48

박 상무, 과거 배임 사건·금호리조트 인수 등 비판

박철완 금호석유화학 상무[사진=금호석유화학]



금호석화의 주총공고에 대해 박철완 상무가 다시금 경영개입 의지를 드러내면서 숙부 박찬구 회장과 조카의 팽팽한 줄다리기가 이어지고 있다. 업계에서는 박 상무가 캐스팅보터인 국민연금과 소액주주의 표심을 얻기 위한 행보에 집중하고 있다고 분석한다.

박철완 금호석유화학(이하 금호석화) 상무는 지난 9일, 금호석유화학의 주총공고에 대한 입장문을 발표했다.

박 상무는 “금호석유화학의 현 경영진이 기업가치 제고를 위해 준비한 저의 개선 방안을 반영하려고 한 노력을 일부 인정하지만, 그 외에 어떠한 새로운 개선의 노력이 보이지 않아 아쉽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1월 박철완 상무는 주주제안을 통해 △대표이사-이사회 의장 분리선임 △보상위원회 신설 △내부거래위원회 신설 △전문성과 다양성 갖춘 이사회 구성 △재무적 안전성과 배당정책 변화의 필요성 등의 안건을 사측에 전달한 바 있다.

이어지는 입장문에서 박 상무는 금호석유화학이 이미 가진 기업가치를 낮출 수 있는 위험 요소들을 해소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라고 강조했다.

박 상무가 꼽은 위험 요소는 △금호리조트 인수와 같은 부적절한 투자결정 △현 경영진의 과거 배임 행위 등 지배주주 경영권 남용으로 인한 주주가치 리스크 △과다한 자사주 보유 등이다.

업계에서는 이에 대해 “명백히 캐스팅보터인 국민연금의 스튜어드십 코드와 소액주주를 의식한 지적”이라고 해석했다.

금호리조트 인수 논란에 과거 배임 사건까지 꺼내며, 국민연금이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는 주주가치 훼손 문제를 극대화하고 있다는 것이다.

LG화학 물적분할 때와 고(故) 조양호 회장의 대한항공 사내이사 선임 건에서 알 수 있듯, 국민연금은 ‘주주가치 훼손 여부’를 의결권 행사의 주요 척도로 삼고 있다.

박 상무는 위험 요소 뿐만 아니라, 기업가치를 높일 수 있는 방법도 입장문을 통해 제시했다.

“책임 갖고 경영진을 견제할 수 있는 전문성 갖춘 이사회로의 전격 개선만이 기업가치 제고를 위한 큰 변화를 이끌 수 있다”는 것이 박 상무의 주장이다.

박철완 상무는 “금호석유화학은 보다 적극적인 이사회 거버넌스 개선과 전방위적 경영 혁신을 통해 주주가치 환원을 위해 노력해야한다”며 “이사회의 전격 개선은 금호리조트 인수 결정의 전면 재검토 기회로도 작용할 수 있다”고 역설했다.

이 같은 박 상무의 발언은 사측의 대응에 맞서 경영에 대한 의지를 다시금 밝히기 위한 포석이라는 것이 관계자들의 분석이다.

박 상무는 실제로 지난 9일 자신을 사내이사 후보로 추천하기도 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희망부자
기업은행
한화손해보험
부영그룹
넷마블
보령
대원제약
KB증권
주안파크자이
KB희망부자
하나증권
대한통운
신한금융
여신금융협회
NH투자증권
kb금융그룹
한화손해보험
KB희망부자
미래에셋자산운용
미래에셋
KB금융그룹
하이닉스
lx
스마일게이트
우리은행
국민은행
신한금융지주
메리츠증권
신한은행
DB
하나금융그룹
kb_지점안내
신한라이프
경남은행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