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은행권 부동산 매각 '분주'…4대 은행 최저입찰가 495억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2021-03-12 13:00:57

지점 통폐합 사후 작업…근린생활시설 등도 입찰

하나은행 충남 홍성 업무용건물 82억여원 최고가

시중은행들이 영업점 통폐합에 따른 소유 부동산 매각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사진은 KB국민은행이 입찰한 경남 김해시 소재 삼방동 지점 전경. [사진=캠코 온비드 캡처]

시중은행들이 급감한 순이익을 만회하기 위해 고정비 '군살 빼기'에 집중하는 가운데, 올해 들어서는 소유한 부동산 매각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지점 통폐합이 잇따르면서 폐쇄 영업점 건물부터 아파트, 업무시설, 근린생활시설 등 다양한 부동산을 매각하고 중이다. 

12일 은행권에 따르면 4대 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은행)이 올해 1월부터 부동산 입찰을 진행했거나 계획된 매물은 총 16개로 최저 입찰금액 매물 가격이 495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낙찰과 유찰을 거듭하고 있는 단계로, 모두 낙찰될 경우 지난해 매각으로 거둬들인 1212억5300만원의 40% 가량을 1분기 내 달성하게 된다.

은행들이 이처럼 입찰에 적극 나선 것은 영업점(지점·출장소) 통폐합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어서다. 지난해 12월 말 현재 6406개였던 시중은행의 영업점은 1년 사이 303개가 줄었다. 국민은행이 최다 79개를 줄였고 △하나 73개 △우리 53개 △신한 17개 순으로 나타났다.

올해도 점포 통폐합은 지속될 전망이다. 국민은행은 이미 1월에만 20개 점포를 추가로 줄였다. 우리은행의 경우 상반기 18개와 하반기 17개 등 35개 점포를 줄일 예정이며, 다른 은행들도 방문 고객수 등을 고려해 통폐합 여부를 검토 중이다.

한국자산관리공사 전자자산처분시스템(온비드)에 올라온 은행권 부동산 매물을 분석한 결과 대부분 입찰 방식은 일반경쟁의 최고가(총액) 형태로 실행된다. 국민은행이 가장 많은 7개 지점을 대상으로 입찰에 참여한다. 국민은행이 매각을 준비 중인 영업점 중 최고가는 충남 논산점(토지 664㎡·건물 2217.77㎡)으로 최저입찰가는 46억8200만원이다. 이달 3일부터 입찰했으나 1차례 유찰됐다.

이날 기준으로 은행권 통틀어 최고가는 82억4400만원의 최저입찰가격을 제시한 하나은행 소유의 상가용·업무용건물(토지 1828㎡·건물 6784.9㎡로)이다. 충남 홍성군 홍성읍 소재의 해당 건물 역시 1차례 유찰됐으며 오는 15일부터 16일까지 추가 입찰에 나선다. 전문 감정평가기관의 사전 감정에서는 83억2800여만원을 기록했다.

이와 관련, 은행들은 디지털 영업환경에 맞춘 조직개편과 점차 줄어드는 인력구조 상 일선 점포의 축소는 불가피한 데다 매각 작업도 당연한 수순으로 인지하고 있다. 특히 영업권역이 겹치는 점포를 통폐합해 운영비가 줄어들면 그만큼 디지털사업으로 예산 투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업무 효율화를 위한 전략이 될 수 있다는 분석이 따른다.

다만 금융당국이 은행권 오프라인 점포 축소 기준을 강화한 것에 대해서는 업계의 불만이 팽배하다. 디지털·비대면(언택트) 시대 영업 환경에 역행한다는 지적에서다. 앞서 금융감독원은 올해 초 '은행 점포폐쇄 공동절차'를 개선해 외부전문가가 참여하는 사전영향평가를 실시하고 점포 운영정보 등에 대한 공시를 확대한다는 방침을 수립했다.

금감원은 규제 강화의 배경으로 은행권의 점포 통폐합 속도가 지나치게 빠른 현상을 지목했다. 온라인과 디지털 기반의 은행 영업망이 재편되는 것을 인정하면서도 오프라인 영업점을 이용하는 고객의 불편을 초래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이다.

반면 은행들은 당국이 민간 회사의 자율경영을 침해한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인다. 시중은행 한 관계자는 "카카오뱅크 등을 메기효과로 비유한 당국이 전통 은행들의 디지털 혁신을 강조하면서 점포 통폐합까지 틀어쥐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며 "오프라인 채널 효율화를 통제하는 것은 기울어진 운동장을 더 기울게 할 뿐"이라고 지적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조직슬림화로 인원 감축이 이어지고 있고 실제 창구를 찾는 발길이 줄어들고 있는 추세"라며 "폐점 공간을 포함한 부동산 매각과 입찰에 더 속도를 낼 것이고, 유찰될 경우 입찰가 조정 등 적절한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설명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희망부자
신한라이프
kb금융그룹
KB금융그룹
하이닉스
한화손해보험
스마일게이트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대원제약
하나금융그룹
국민은행
기업은행
신한금융
하나증권
kb_지점안내
KB희망부자
경남은행
NH투자증권
미래에셋자산운용
우리은행
메리츠증권
주안파크자이
넷마블
신한은행
신한금융지주
KB증권
보령
부영그룹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