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사이트
아주경제
아주로앤피
아주일보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금융권 M&A 대전] ③우리금융, 증권사 빈자리 채울까 …매물 '가뭄' 몸값 '껑충'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금융

[금융권 M&A 대전] ③우리금융, 증권사 빈자리 채울까 …매물 '가뭄' 몸값 '껑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2021-03-18 14:51:57

30% 순익 급감 타개책 "증권사 인수 최우선 과제"

서울 중구 소재 우리금융그룹 본사 전경. [사진=우리금융 제공/자료사진]

우리금융그룹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비(非)은행 계열 강화를 1순위 경영 좌표로 설정한 가운데, 증권 계열사 인수에 나설지 관심이 집중된다. 동학개미 여파로 주식 열풍이 거세지면서 증권사 몸값이 천정부지로 치솟아 마땅한 매물을 찾기가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우리금융은 지난해 30% 가량 당기순이익이 급감하면서 지주사 설립 이래 최대 위기를 맞았다. 핵심 계열사인 우리은행에 쏠린 순익 기여도를 비은행 부문으로 분산시켜야 하는 것이 당면 과제로, 구체적인 액션 플랜은 중형 증권사를 인수하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다.

그룹 전체 순익에서 80% 이상을 차지하는 은행 쏠림 현상은 다른 그룹들에 비해 월등히 높은 수준이다. 비은행 계열이 그룹 총순익에 기여하는 비율을 살펴보면 신한금융 41%, KB금융과 하나금융 각각 34% 등 우리금융과는 확연한 격차를 보이고 있다.

사정이 이렇자 우리금융은 지난해부터 본격적인 증권사 매물을 탐색하고 있다. 다만 호황을 누리는 증권업계 시장에서 적당한 매물이 나올지는 미지수다. 코로나19 여파가 종식되지 않는 한 주식 열풍이 식지 않을 테고 증권사의 기업가치 역시 상승세가 꺾이지 않을 것이란 분석 때문이다.

증권사 몸값이 높아질수록 우리금융은 더 많은 인수 비용을 확보해야 한다. 이를 위해 올해는 상반기부터 신종자본증권 발행에 열을 올리는 모습이다. 우리금융은 최근 2000억원 규모의 영구채 발행 계획을 공시했고 추가 채권 발행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우리금융은 적당한 매물이 나오는 즉시 인수·합병(M&A) 작업에 착수할 계획으로 실탄용 자본을 꾸준히 늘려오고 있다. 작년 순익은 감소했어도 총자본은 전년(21조5000억원) 보다 7.4% 늘린 23조1000억원을 기록했다.

우리금융 관계자는 “신종자본증권 발행이 꼭 M&A를 위한 것이라고 단정할 수는 없다”면서도 “증권사 매물 탐색은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신한금융지주
여신금융협회
kb_지점안내
KB금융그룹
하나증권
KB증권
한화손해보험
넷마블
KB희망부자
신한은행
하나금융그룹
보령
메리츠증권
경남은행
국민은행
주안파크자이
스마일게이트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우리은행
NH투자증권
미래에셋자산운용
하이닉스
부영그룹
신한라이프
기업은행
DB
대원제약
kb금융그룹
신한금융
KB희망부자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