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사이트
아주경제
아주로앤피
아주일보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물오른 IP금융] ①3700억원서 2조원대로 급팽창…IP담보대출, 中企 혁신 마중물 역할 ‘톡톡’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금융

[물오른 IP금융] ①3700억원서 2조원대로 급팽창…IP담보대출, 中企 혁신 마중물 역할 ‘톡톡’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2021-03-23 06:00:00

부실 발생 시 IP회수지원기구가 손실 50% 보전

담보 부실 떨친 은행권 본격적인 IP대출 ‘정규화’

대출 희망하는 기업 언제든지 은행 창구서 상담

자료사진. [사진=픽사베이 제공]

#1. 유전자 바이오 의약품을 연구·개발하는 A사는 서울대학교 교수진 등 우수 인력들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코로나19 타격을 피할 수 없었다. 유전자가위기술을 활용해 코로나19 치료제인 ‘크리스퍼 항암제’를 개발 중이었는데, 심각한 자금난으로 경영위기 상황에 내몰리게 됐다. 그러던 중 시중은행의 지식재산권(IP)담보 대출 지원 소식이 들렸다. 20억원 규모의 긴급 수혈을 받은 A업체 연구·개발은 정상 궤도에 오를 수 있었다.

#2. 반도체 회로와 광통신 부품을 생산하는 스타트업 B사는 고해상도 디스플레이, 자율주행, 인공지능(AI) 등 대용량 데이터를 처리하는 초고속 광통신 관련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초고속 인터페이스 인터넷프로토콜(IP) 관련 사업에도 손을 뻗은 이 업체는 한국특허전략개발원이 주관한 ‘공공기술 이전 사업화 로드쇼’에서 추천받아 한 시중은행과 매칭됐다. IP담보대출로 자금을 확보한 후 연구에 박차를 가한 결과, 현재는 삼성전자에 자사 제품을 공급하는 등 차세대 디스플레이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기업으로 자리잡았다.

22일 금융당국과 은행권에 따르면 위 사례와 같이 실제 IP담보 대출을 받은 혁신 중소(벤처)기업 수가 지난해를 기준으로 1600여개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모두 우수한 지식재산을 갖고 있는 것이 공통점이다. 하지만 기업 운영을 위한 자금 조달, 특히 저신용등급 업체의 은행권 대출은 ‘그림의 떡’이었다.

IP는 그저 IP일 뿐, 실제 가치를 인정받을 수 없는 구조에서 대출은 거절당하기 일쑤였다. 국내 무형자산 거래 시장도 선진국에 비해 미비했기 때문이다. 여기에 코로나19까지 덮치자 자금 압박에 도산 위기에 처한 업체들이 속출했다. 정부 차원의 대책 마련이 절실했다.

금융위원회와 특허청은 작년 2월 은행권과 동반 출연해 운영하는 ‘지식재산 담보 회수지원 기구’를 출범했다. 사업 전담은 한국발명진흥회에 맡겼다. IP담보 대출을 받은 기업의 부실 발생 우려를 정부가 막아준다는 것이 핵심 내용이다. 만약 부실이 발생하면 IP회수지원기구가 최대 50% 금액으로 매입해 은행 손실을 보전한다.

IP회수지원기구의 법적 효력은 현행 발명진흥법 개정에 따라 급물살을 탔다. 국책은행인 IBK중소기업을 비롯 KB국민·신한·하나·우리은행 등 4대 은행이 정부 시책 사업으로 선정된 IP금융 활성화에 뛰어 들었다. 담보 부실 위험요소(리스크)를 떨친 시중은행에서 IP담보 대출이 정규화된 것이다.

이들 은행이 취급한 IP담보 대출 잔액은 2019년 3700억원 수준에 머물렀지만 지난해 1조1500억원대로 급증했다. IP담보 대출과 함께 IP보증, IP투자 등을 아우르는 국내 IP금융 규모는 2조640억원까지 늘었고 올해 역시 가파른 확산세가 예상된다. IP담보를 믿고 맡길 수 있는 은행과 제도적 뒷받침이 생겨나면서 혁신중기 시장에도 활기를 되찾는 양상이다.

IP담보 대출을 희망하는 기업은 언제든 은행 창구에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대상 IP의 권리관계, 존속기간 등 기본적인 사항에 대해 상담을 받으면 영업점 내 심사와 IP회수지원기구의 매입가능 여부를 의뢰한다. 매입이 가능하다면 외부 공인 평가기관에서 IP 가치평가에 나선다.

이후 IP가치평가금액 범위 내 여신 심사가 이뤄지고, 취급금액에 회수율을 곱한 금액이 정규 담보로 취급되는 방식이다. 업체별 대출 규모는 통상 3억원 이상 취급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산과 특허권 모두 다루는 곳이 있는 반면, 아직까지는 특허권만 대상으로 대출을 내주는 일부 은행도 있다.

시중은행 혁신금융 담당자는 “코로나19 종식이 불확실한 시점에서 혁신기업들의 자금난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며 “IP담보 대출은 우수 IP를 보유한 기업들에 톡톡히 숨통을 터주는 역할을 할 것으로, 향후 2~3년간 시장 규모는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 같다”고 밝혔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우수 기술력에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을 적극 발굴해 지원하는 것이 혁신금융의 기본 방침”이라며 “은행별 우대금리를 적용해 대출하고 전문 기관이 보증하는 시스템을 구축, 기업과 은행 모두 동반성장할 수 있는 사업 모델이 자리매김했다”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신한금융지주
KB금융그룹
부영그룹
보령
kb금융그룹
대원제약
한화손해보험
미래에셋자산운용
KB희망부자
신한금융
하나금융그룹
우리은행
여신금융협회
하나증권
신한은행
KB증권
메리츠증권
넷마블
국민은행
기업은행
하이닉스
kb_지점안내
KB희망부자
KB희망부자
스마일게이트
한화손해보험
신한라이프
경남은행
NH투자증권
주안파크자이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