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

​[만도의 귀환]③투자부담 완화, 재무구조 개선 지속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성규 기자
2021-04-08 13:47:28

선제적 구조조정 효과…매출처·고부가가치 제품 비중 확대 기대

[사진=만도 제공 ]

만도가 선제적 투자와 구조조정에 힘입어 재무부담을 낮추고 있다. 매출처 확대와 고부가가치 제품 매출 비중을 늘려 마진율도 높아질 것으로 관측된다.

8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만도의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액은 직전년도대비 7% 감소한 5조5635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60% 줄어든 887억원에 불과했으며 당기순이익은 139억원으로 간신히 적자를 면했다.

2020년은 코로나19 사태로 완성차 업체들과 부품업체들에 잔혹한 한 해였다. 만도에도 그 여파가 고스란히 전해진 것이다.

그러나 ‘적자’라는 최악의 상황을 면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연구개발(R&A)과 자본적지출(CAPEX) 투자가 있다. 2019년 이후 이전 대비 연간 1000억원이 넘는 비용이 줄면서 현금흐름도 크게 개선되기 시작했다. 이 기간동안 부채비율은 200%에서 189%대로 낮아졌다.

이는 잉여현금흐름(FCF)에서 여실히 드러난다. 연간 마이너스(-)를 지속했던 FCF는 2019년 흑자에 이어 지난해는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만도는 현 수준의 CAPEX를 유지할 계획이다. 반면 현금흐름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재무구조 개선 기조는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지난해 구조조정도 마무리되면서 향후 변수에도 대응할 능력을 충분히 갖췄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 또한 만도가 재차 공모 회사채 문을 두드릴 수 있게 된 요인으로 꼽힌다. 선제적 투자와 구조조정 등이 주효한 것이다.

만도는 등급하락 트리거를 일부 충족하고 있지만 재무구조 개선에 힘입어 그 가능성은 지극히 낮은 것으로 전망된다. 현 등급(AA-, 안정적) 대비로는 재무부담이 다소 높은 편이지만 수익성 개선 기대감에 힘입어 회사채 수요는 충분할 것으로 보인다.

한 자산운용사 채권운용역은 “만도는 마진율을 끌어올려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며 “매출처 확대와 고부가가치 제품 매출 확대 등이 기대요인”이라고 말했다. 그는 “중장기 회사채 발행을 집중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 또한 시장에서 소화가 가능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주안파크자이
대한통운
대원제약
우리은행
lx
kb_지점안내
신한금융
하이닉스
보령
KB희망부자
기업은행
KB희망부자
하나증권
신한라이프
국민은행
하나금융그룹
여신금융협회
메리츠증권
DB
신한은행
kb금융그룹
한화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신한금융지주
KB희망부자
KB증권
부영그룹
미래에셋
미래에셋자산운용
경남은행
넷마블
스마일게이트
KB금융그룹
NH투자증권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