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쿠팡을 바라보는 신용평가사의 고민…"의도된 적자 인정해야 하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백승룡 기자
2021-04-15 14:31:31

나이스신평 "쿠팡은 신평사엔 도전적인 과제…신규 평가 시 고민"

쿠팡, 사업·재무 등 신용평가 양대 요소에서 극명히 엇갈린 행보

"다른 평가모델 적용할 수도"…기존 기업들과 형평성 걸림돌

[사진=쿠팡]

 쿠팡이 신용평가사들에 고민거리를 안겨주고 있다. 기업의 사업안정성·재무안정성을 토대로 상환능력을 판단하는 신평사 입장에서 '의도된 적자'를 감내하며 시장을 잠식하고 있는 쿠팡은 기존의 평가모델로 접근하기 어려운 대상이기 때문이다. 쿠팡의 신용등급을 판단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평가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나이스신용평가 안영복 기업평가본부장은 15일 "쿠팡은 신평사에 도전적인 과제를 던져주는 기업"이라면서 "2013년 영업개시 이후 한 번도 당기순이익은 물론 영업이익 근처에도 가보지 못한 기업임에도 수위권의 시장지위를 확보하고 있다는 점에서, 신평사에 '의도된 적자'를 인정할 수 있는지 묻고 있다"고 말했다.

기업 신용평가는 '사업안정성'과 '재무안정성' 두 축을 중심으로 이뤄진다. 통상 상위등급일수록 사업적 요소가 중요하고, 하위등급일수록 재무가 중요하게 고려된다. 상위등급 기업은 그간의 성과가 누적돼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확보한 경우가 많아 향후 사업의 변동성에 중점을 둬야 하지만, 하위등급 기업은 재무구조가 상대적으로 취약해 유동성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

그러나 쿠팡은 사업과 재무 측면의 간극이 상당하다. 국내 30개 도시에 150개가 넘는 풀필먼트센터와 배송센터를 기반으로 한 '로켓배송'은 쿠팡의 성장세를 매섭게 끌어올렸다. 지난해 쿠팡의 매출액은 13조9235억원으로 전년(7조1530억원) 대비 무려 94% 증가했다. 쿠팡의 연간 거래액(GMV)도 지난해 기준 22조원 안팎으로 추산돼 전체 온라인 시장(161조1000억원) 가운데 13% 수준을 차지한다. 쿠팡보다 거래액 규모에서 앞서는 네이버조차 CJ대한통운·이마트 등과 사업제휴를 맺으며 분주히 '반(反) 쿠팡연대'에 나서는 상황이다.

우수한 사업경쟁력과 달리, 재무 측면에서 보면 쿠팡은 여전히 수익 궤도에 오르지 못했다. 매년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쿠팡은 지난해 영업손실도 5500억원으로 집계돼 누적 적자는 4조원을 웃돈다. 최근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상장하면서 신규조달한 4조원 규모의 자금도 전북·창원·김해 등 신규 물류센터 투자로 쏟아붓고 있다. 시장을 지배할 때까지는 이익을 낼 생각이 없다는 의지를 재차 보여주는 셈이다.

쿠팡이 벤치마크로 삼는 미국 아마존은 S&P로부터 AA- 등급을 받고 있다. 이와 관련해 안 본부장은 "아마존이 2010~2012년 사이 급격한 신용등급이 이뤄지는 사이 M&A나 사업내용 변경 등 수익성의 구조적 변동은 없었다는 점을 고려하면 아마존의 기본적인 사업모델에 대한 신평사의 관점이 변화하는 과정이었던 것으로 해석된다"며 "S&P가 아마존의 '의도된 적자'를 인정한 것으로 볼 수 있는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쿠팡의 특수성을 고려해 적자를 관대하게 평가하는 것이 쉬운 문제는 아니다. 타 기업들과의 형평성 문제가 불거질 수 있어서다. 업계 관계자는 "대부분 기업이 신사업을 추진할 때는 일정 부분 적자를 감수하고, 때로는 투자확대가 신용등급 하향조정으로 이어지기도 한다"며 "공격적인 투자에 대해 기존 기업들과 쿠팡이 받는 평가가 달라진다면 신용평가의 신뢰도가 떨어지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한국기업평가와 한국신용평가 등 다른 신평사들도 유사한 고민을 나타냈다. 한 신평사 관계자는 "쿠팡은 아직 신용평가를 의뢰하지 않은 기업이고, 의뢰되지 않은 기업에 대해선 언급하기 어렵다"면서도 "신규 평가 시 기존의 평가방법론을 그대로 적용하기에는 적합성이 떨어지는 독특한 기업인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어 "새로운 평가방법론이 필요할 수도 있겠지만, 기존의 신용평가 방식에 쿠팡의 특수성을 따로 반영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안영복 본부장은 "쿠팡은 최근 NYSE 상장을 통해 대규모 투자재원을 마련했기에 당분간 채권 시장을 찾을 일은 없을 것"이라며 "채권 시장을 찾는 시기가 빠를수록 투자재원이 소진됐다는 것을 드러내는 것이고, 이를 두고 신평사도 긍정적인 평가를 하기 어렵기에 쿠팡으로선 채권 시장 진입을 최대한 늦추며 시장 안팎의 평가를 제고시키는 것이 유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넷마블
신한은행
미래에셋자산운용
한화손해보험
하나증권
스마일게이트
부영그룹
기업은행
한화손해보험
kb_지점안내
하이닉스
KB증권
우리은행
경남은행
NH투자증권
DB
주안파크자이
대원제약
신한금융
보령
kb금융그룹
KB희망부자
신한금융지주
하나금융그룹
KB금융그룹
신한라이프
KB희망부자
여신금융협회
국민은행
KB희망부자
메리츠증권
미래에셋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