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자원순환부터 청년창업까지‘ 작은 힘 모여 사회문제ㆍ일자리 해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주진 생활경제부 기자
2021-04-20 04:00:00

서울혁신파크 6년 성과, 사회혁신 창업ㆍ취약계층 지원으로 일자리 창출

[사진=서울혁신센터 제공]

‘대담하고 자유로운 사회혁신 실험공간’
서울혁신파크의 모토다.

지난 6년 동안 서울혁신파크에서 일궈낸 혁신성과는 시민의 삶과 사회를 바꾸는 힘이자 지표가 되고 있다. 이들이 내놓은 혁신사업들을 전국의 지방자치단체들이 정책으로 입안하기도 했다. 

동물 학대 없는 패션을 지향하는 ‘비건타이거’는 국내 최초의 비건 패션 브랜드로 모피, 가죽, 울, 실크 같은 동물성 소재를 사용하지 않는 옷을 만든다. ‘비건타이거’는 매년 비건 라이프 스타일 전반을 사람들에게 소개하고, 소비자와 소통하기 위한 비건 페스티벌을 개최하며 비건니즘을 알리고 있다. ‘비건카페달냥’도 비건 메뉴를 전문으로 하는 카페이자 비건 라이프를 실천할 수 있는 공간이다. 

삶의 주도성을 높이는 적정기술을 추구하는 대안에너지기술연구소, 숲의 가치를 일깨우는 시소, 건강한 공동체의 기틀을 다져가는 살림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등 다양한 분야의 사회혁신가들이 지속가능한 환경, 도시 문제, 사회적 불평등 문제 해결을 위해 뛰고 있다.
 

[사진=서울혁신센터 제공]

‘에이유디사회적협동조합’은 문자통역서비스를 통해 청각장애를 갖고 있는 사람들이 컨퍼런스, 강의 등 다양한 행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지난 7년 동안 450개 기관에 1만 건 이상의 문자 통역 서비스를 제공했다.

‘로쉬코리아’는 노년층이 일상에서 마주하는 디지털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휴대폰으로 인터넷뱅킹, 영화 예매, 쇼핑 등을 할 수 있도록 1:1 교육을 해드리는 서비스를 론칭했다. 대표가 자신의 어머니의 일상 모습을 보고 느끼면서 노년층의 불편, 외로움을 사회 문제로 인식해 사업을 착안했다고 한다.

‘빅이슈’는 노숙인 등 주거 취약계층이 직접 잡지를 판매하도록 해 판매액의 50% 이상을 되돌려주고 그들의 자립을 돕는다. 2010년 창간한 한국판 ‘빅이슈’는 빅이슈 판매원을 비롯해 홈리스 73명이 임대주택에 입주했고, 30명이 재취업에 성공해 지역사회에 정착했다.
 

[사진=서울혁신센터 제공]

창업교육회사인 ‘언더독스’는 교육과 콘텐츠를 제공해 사회혁신 창업가들의 창업을 돕고 있다. 지난 해까지 언더독스의 창업교육 수료생은 약 8000명에 달한다. 언더독스가 입주한 상상청 오픈스페이스는 거의 매일 교육과정을 듣는 청년들로 성황을 이룬다.

윤명화 서울혁신센터장은 “급격한 저출산고령화와 높은 청년실업율을 볼 때 여성, 노인, 장애인, 청년 일자리 창출은 매우 중요하다”며 “이곳에서의 혁신적인 실험들이 생활과 창업으로 이어지면 자연히 일자리 문제도 해결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
하이닉스
DB
주안파크자이
KB희망부자
우리은행
NH투자증권
신한금융지주
여신금융협회
하나증권
보령
메리츠증권
대원제약
한화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신한라이프
미래에셋
넷마블
kb_지점안내
스마일게이트
국민은행
KB희망부자
신한금융
KB희망부자
KB증권
신한은행
KB금융그룹
미래에셋자산운용
경남은행
부영그룹
기업은행
대한통운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