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게임체인저, 수소] 현대차그룹, 수소 트럭·버스로 상용차 '새 판' 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덕호 기자
2021-04-21 17:04:10

전기차=소형트럭·수소차=대형상용차 ‘투트랙’

오는 2025년까지 전동화 모델 17종 출시

세계 최초의 양산형 수소전기 대형트럭 엑시언트FC[사진=현대자동차그룹]

 현대자동차그룹이 ‘미세먼지 주범’으로 불리는 트럭과 버스 모델 전동화에 속도를 낸다. 주력인 디젤 차량 모델 수를 단계적으로 줄이고 1톤급 상용차에는 전기배터리, 중·대형 트럭 및 버스에는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장착한다는 계획이다.

21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글로벌 상용차 시장에 변화의 조짐이 일고 있다. 볼보트럭, 벤츠트럭, 만트럭 등 굴지의 메이커들이 배터리 상용차를 출시했고 르노, 벤츠, 토요타는 수소상용차 개발을 시작했다.

반면 현대차그룹은 일찌감치 미래 상용차 시장을 준비해 왔다. 중량물 운송, 장거리 이동이 많은 상용차의 특성상 일반 배터리로는 출력과 이동거리를 만족할 수 없다는 판단에서 '중형·대형=수소연료전지' '소형=순수전기' 차량으로 상품 구성을 재편하는 중이다.

현재 상용화된 수소연료전지 상용차는 대형트럭 엑시언트FC(27톤급)와 일렉시티 수소전기 버스다. 두 차량 모두 장거리 운행이 많은 점, 중량물 적재를 위해 배터리 탑재를 줄여야 하는 점 등의 특성을 반영해 수소시스템을 장착했다.

시장 진출은 2019년부터 시작됐다. 엑시언트 수소전기 트럭(엑시언트FC), 일렉시티 수소전기 버스 등 대형 상용차 모델을 출시했고 시범주행도 진행중이다. 아직 시제품도 내놓지 못한 르노, 볼보, 벤츠와 비교되는 행보다.

대형트럭 엑시언트FC는 오는 2025년까지 총 1600대를 스위스에 수출한다. 스위스를 발판으로 독일, 네덜란드, 오스트리아, 노르웨이 등 유럽 시장에 진출하고 인접 국가들과의 파트너십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2030년까지 엑시언트 수소트럭을 유럽에 2만5000대, 미국에 1만2000대, 중국에 2만7000대 수출하겠다는 목표도 세웠다.

현대차는 오는 2025년까지 전기차 7종, 수소연료전지차 10종 등 총 17종의 친환경 상용차를 선보일 예정이다. 현재까지 출시된 전동 상용차 모델은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카운티 일렉트릭 버스 ▲일렉시티 버스 ▲일렉시티 수소전기 버스 ▲포터EV ▲봉고EV 6종이다.

오는 7월에는 중형트럭(4.5~5톤) 모델 ‘메가트럭’을 단종할 예정이다. 메가트럭이 단종되면 현대차의 2.5톤 이상 중대형 트럭은 5종에서 4종으로 줄어들게 된다.

현대차 관계자는 “국내외 시장에서 차별화된 수소 기술력을 알리고 현대차의 수소 관련 히스토리 및 비전 등을 전달하고 있다”며 “수소 상용차 잠재 고객 및 일반 대중들을 대상으로 현대차의 브랜드 위상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희망부자
국민은행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NH투자증권
하나금융그룹
주안파크자이
부영그룹
넷마블
KB금융그룹
기업은행
kb금융그룹
하이닉스
신한은행
kb_지점안내
신한금융지주
미래에셋자산운용
한화손해보험
신한금융
스마일게이트
신한라이프
경남은행
KB증권
대원제약
메리츠증권
여신금융협회
보령
우리은행
하나증권
KB희망부자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