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사이트
아주경제
아주로앤피
아주일보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과열된 IPO 시장] ①상장 서두르다 “앗 실수~!”…조건 미달 증권신고서 급증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금융

[과열된 IPO 시장] ①상장 서두르다 “앗 실수~!”…조건 미달 증권신고서 급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태환 기자
2021-04-30 16:27:44

신고서 정정요구 건수 211건…전년 대비 10.7%↑

IPO 열기 편승한 기업 늘어…금융당국 감독 강화

◇주식증권신고서 정정요구 건수 전년대비 10% 증가

[사진=픽사베이]


기업공개(IPO) 시장에 투자 자금이 몰리는 가운데, 상장을 서두르는 예비상장사들이 기준 미달의 증권신고서를 제출하는 사례가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당국이 증권신고서 심사에서 투자위험 항목과 합병가액 등의 항목을 집중 감독하면서 정정요구를 늘리는 등 심사를 강화하고 나섰다.

30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진행된 IPO는 총 15개로, 공모금액이 2조6000억원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해 1년간 코스피,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 기업들 공모규모가 총 2조6000억원임을 고려하면 1분기 만에 지난해 전체 금액 규모를 뛰어넘은 셈이다.

IPO시장이 활황세를 띠자 금융감독원 등 금융당국이 투자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증권신고서 심사를 강화하고 나섰다. 금감원이 22일 발표한 ‘2020년 증권신고서 분석 및 투자자 유의사항’에 따르면 지난해 접수된 증권신고서는 556건으로 전년(496건) 대비 12.1% 늘었다. 이 중 주식증권신고서 정정요구 건수가 211건(16.6%)으로 2019년(5.9%)과 비교 시 10.7%포인트 증가했다.

실제로 에이치피오, 삼영에스앤씨, 아모센스, 라온테크, 제주맥주 등의 예비상장사가 증권신고서 정정을 이유로 공모일정을 연기했다.

에이치피오는 지난달 12일 증권신고서를 제출한 뒤 조달 자금 사용계획과 투자위험 부문에서 연구개발(R&D) 영역을 더 상세히 기술하는 등 내용을 추가했다. 하지만 금융감독원은 해외시장 자금 관련 내용을 보완하라며 정정신고서를 요구해 사실상 두 번 정정신고서를 신고했다.

아모센스는 금감원이 중요 사항의 기재가 불분명하다는 이유로 증권신고서 정정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제주맥주는 ‘주세 납부 유예’에 관한 자세한 설명을 추가했고, 라온테크는 매출, 원재료, 재무안정성 등의 내용을 보완한 정정 신고서를 제공했다.
 

[사진=금융감독원]


금융투자업계 한 관계자는 “투자자의 관심이 IPO에 집중됐을 때 상장을 서두르는 기업이 늘면서 미흡하게 작성된 신고서도 늘고 있는 추세이다”며 “상장 이후 투자자 피해로 이어질 수 있어 금융당국이 평소 보다 더 신경쓰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지난해 하이브(당시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상장 시 기업가치 고평가 논란이 부각된 것과 관련한 대응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또 다른 업계 한 관계자는 “지난해 하이브 등 일부 종목이 상장을 준비하면서 기업가치가 고평가됐다는 논란이 있었다”며 “상장 후 변동성이 커지면 결국 투자자가 피해를 보게 위험이 커지므로 금융당국이 더 적극적으로 나서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신한금융지주
kb_지점안내
국민은행
기업은행
보령
우리은행
메리츠증권
KB금융그룹
DB
신한라이프
kb금융그룹
넷마블
KB증권
한화손해보험
대한통운
한화손해보험
부영그룹
주안파크자이
KB희망부자
여신금융협회
경남은행
KB희망부자
하나금융그룹
스마일게이트
NH투자증권
하이닉스
미래에셋자산운용
하나증권
KB희망부자
lx
신한금융
신한은행
대원제약
미래에셋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