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LX그룹 미래는] ②구광모-구본준 지분 정리 ‘과제’...시간 필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성훈 기자
2021-05-17 15:27:30

완전 계열분리 위해선 상호간 지분 정리 필수

LX, LG그룹 아래서 주가 살피다 교환·분리할 듯

구광모 LG 회장(왼쪽)과 구본준 LX홀딩스 회장[사진=LG 제공]

LX그룹이 LG그룹으로부터 완전히 독립하기 위해서는 구광모 회장과 구본준 회장의 지분 정리가 필수다.

LX홀딩스 인적분할에 따라 두 회장 모두가 현재 가진 ㈜LG 지분율만큼 LX홀딩스 지분을 추가 보유하게 된다. 따라서 LX홀딩스 최대주주는 구본준 회장이 아니라 구광모 회장이다.

17일 재계에 따르면 ㈜LG 주식은 LX홀딩스의 인적분할로 이달 26일까지 매매가 정지된다. 변경·재상장일은 27일이다. 존속회사인 LG는 분할돼 변경 상장되고 신설회사인 LX홀딩스는 재상장된다.

현재 구광모 회장과 구본준 회장은 ㈜LG의 주식을 각각 15.95%·7.72%씩 보유하고 있다. 기업분할비율에 따라 분할 이후 구광모 회장은 ㈜LG 2609만6700주와 ㈜LX홀딩스 1217만주를 보유하고, 구본준 회장은 ㈜LG 1214만주와 ㈜LX홀딩스 588만7100주를 보유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LX홀딩스는 연내 완전한 계열분리를 위한 지분 정리가 필요하지만 아직 구체적인 지분 정리 방안은 나오지 않고 있다.

업계에서는 두 회장이 보유 중인 상대 회사 주식을 맞교환하는 방식이 유력하다고 본다.

재상장 이후 두 회사의 주가가 비슷한 수준을 유지한다면, 시장에 주는 충격을 줄이면서 지분 맞교환이 가능하다. 지난 2005년 LG에서 GS가 분리될 때도 인적분할 후 주식 맞교환을 통해 지분을 정리했다.

관건은 ‘LG와 LX홀딩스의 주가가 비슷한 수준을 유지할 수 있는가’다. 이 때문에 LX홀딩스는 당분간 LG그룹에 속한 상태로 주가 추이를 보며 지분 정리 시점을 정할 것으로 전망된다.

구본준 회장은 ㈜LG 지분을 활용해 LX홀딩스 자회사로 편입한 LG상사와 LG하우시스의 경영권을 확보해야 한다. ㈜LG는 LG상사 지분 25%와 LG하우시스 지분 34%를 가지고 있는 최대주주다.

구본준 회장은 LG 지분을 팔고 LG상사와 LG하우시스 지분을 사들여 경영권을 확보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 경우 LX홀딩스 지분 확보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구본준 회장은 경영권 확보를 위해 ㈜LG 지분을 팔아야 하지만, 이 경우 구광모 회장과 맞교환할 주식이 줄어든다”며 “맞교환을 위한 최적의 비율을 찾고 주가도 살펴야 하기 때문에 완전 독립에는 시간이 더 필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신한금융지주
NH투자증권
부영그룹
여신금융협회
하나금융그룹
하이닉스
우리은행
넷마블
기업은행
대원제약
국민은행
보령
KB희망부자
KB희망부자
KB금융그룹
미래에셋자산운용
한화손해보험
신한금융
주안파크자이
kb금융그룹
메리츠증권
하나증권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신한은행
KB증권
신한라이프
kb_지점안내
경남은행
스마일게이트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