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문 대통령, 美 SK배터리 공장 찾아 "인센티브 제공하면 더 많은 투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2021-05-23 14:23:01

최태원 회장도 참석 "의욕치가 좀 들어간 것"

미국 조지아주에 건설 중인 SK이노베이션 배터리 생산 공장. [사진=SK이노베이션 제공/자료사진]

문재인 대통령이 미국 공식 방문일정 중 SK이노베이션 공장을 찾아 양국 국민의 '아메리칸 드림' 실현을 격려했다. 22일 오후(현지시간) 미국 조지아주의 SK이노베이션 전기차 배터리 공장 건설 현장을 방문한 문 대통령은 첨단산업에서의 한미협력 강화를 적극적으로 뒷받침할 뜻을 강조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이 공장은 한미 양국의 우정과 첨단협력을 상징하는 곳"이라며 "배터리 분야에서 한국 기업들은 최고의 파트너다. 이 분야의 협력은 미국과 한국이 함께 발전할 좋은 기회"라고 말했다.

이어 "어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을 만나 상호 투자촉진, 공동기술 개발도 논의했다"며 "미국이 배터리 생산시설에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면 더 많은 투자가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또 "반도체, 미래차 분야에서도 우리 기업들은 미국과 굳게 손을 잡고 있다"며 "양국 국민 모두가 '아메리칸드림'을 실현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SK이노베이션은 현재 약 3조원을 투자해 연간 43만대 분량(21.5GWh)의 전기차 배터리를 생산할 수 있는 공장을 건설 중이며 지난 3월부터는 시험생산에 착수했다.

문 대통령은 현지 조립공장을 시찰하며 "수소·전기차가 기존 내연기관 차보다 더 많이 생산되는 날이 올 것이냐"고 질문하기도 했다. 김진영 SK이노베이션 배터리생산기술본부장은 "K배터리가 활기차게 날개를 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이 "(성장세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빠른 속도"라고 평가하자, 이날 자리에 동참한 최태원 SK 회장은 "의욕치가 좀 들어간 것"이라고 말했다.

최 회장과 함께 브라이언 캠프 조지아 주지사, 존 오소프 상원의원 등도 참석했다. 캠프 주지사는 "조지아주 역사에서 가장 큰 투자를 한국 기업이 해서 기쁘다"며 "SK 그룹은 조지아주의 아주 좋은 동반자다. 미래에도 함께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오소프 의원도 "몇 년 안에 미국은 거의 모든 차들이 배터리로 운행되는 사회가 될 것"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한국과 미국이 중요한 경제동맹을 맺은 것에 감사를 표하고 한국과 조지아의 관계도 잘 이어지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신한금융지주
KB희망부자
스마일게이트
신한금융
하이닉스
KB희망부자
경남은행
하나증권
여신금융협회
kb_지점안내
기업은행
KB금융그룹
국민은행
신한은행
주안파크자이
한화손해보험
미래에셋
NH투자증권
DB
우리은행
메리츠증권
한화손해보험
대원제약
하나금융그룹
kb금융그룹
넷마블
보령
신한라이프
미래에셋자산운용
대한통운
KB희망부자
부영그룹
KB증권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