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사이트
아주경제
아주로앤피
아주일보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GS리테일·홈쇼핑 합병 초읽기] <下>허연수發 이커머스 '닥공'…100년 기업 승부수?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생활경제

[GS리테일·홈쇼핑 합병 초읽기] <下>허연수發 이커머스 '닥공'…100년 기업 승부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2021-05-24 14:00:57

GS리테일·GS홈쇼핑 합병 축은 고객·상품·물류 통합

이커머스 시장 도전장 초석...GS페이 등 플랫폼 투자

오프라인 유통망 강점이지만 주 서비스 채택 과제도

[사진=GS리테일 제공]

 

GS홈쇼핑을 품는 허연수 GS리테일 대표이사 부회장의 '닥공(닥치고 공격)' 전략이 이커머스 재편에 어떤 영향을 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편의점의 강자인 GS리테일이 온라인과 TV쇼핑에 강점이 있는 홈쇼핑과 결합하면 롯데, 신세계에 대항할 수 있는 다크호스로 주목받고 있기 때문이다.

“GS리테일은 지난 50년간 계속해서 변화하는 고객의 라이프스타일과 산업 트렌드에 맞춰 발 빠르게 변화하고 스스로를 혁신해 왔습니다. 50주년을 맞이하는 올해 GS홈쇼핑과의 합병을 통해 차별화된 쇼핑 경험을 고객에게 제공하는 통합 쇼핑 플랫폼을 구축함으로써, 고객과 함께 100년 기업으로 나아갈 것입니다.”

GS리테일 창립 50주년을 맞아 허 부회장이 GS홈쇼핑과의 합병 효과를 기대하면서 밝힌 말이다.

오는 7월 예정된 GS리테일과 GS홈쇼핑 간 합병의 큰 축은 △고객 통합 △상품 통합 △인프라 통합 △디지털 커머스 등 네 가지다. 지난해 기준 GS리테일과 GS홈쇼핑의 회원수는 각각 1400만명, 1800만명 수준으로 중복 고객을 제외해도 약 2600만명에 이른다. 그간 따로 관리하던 회원들을 통합 법인에서 관리하면 상당한 충성 고객을 확보할 수 있다.

편의점 GS25를 중심으로 한 오프라인 유통망과 GS홈쇼핑 고객을 연결하면 강력한 유통 네트워크로서 시너지를 낼 수 있다는 기대감도 나온다. 현재 GS리테일의 편의점·슈퍼 점포망은 1만5000여개에 달한다. 연면적 40만㎡가 넘는 규모의 전국 60개 물류 센터망과 3300여대의 배송 차량, 2200여명의 인력을 보유하고 있다. GS홈쇼핑은 3000만가구에 이르는 TV홈쇼핑 시청 가구를 확보하고 있다. 

존손 법인으로 남는 GS리테일 측은 여기서 더 나아가 향후 5년간 6개의 물류 센터를 신축하고 IT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 5700억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오는 2025년까지 연간 취급액을 25조원까지 달성하겠다는 청사진도 내놨다. 현재 양사 통합 취급액은 올해 현재 15조원 규모로 파악되고 있다. 향후 5년간 △디지털커머스 강화 △IT 및 물류 인프라 구축 △신사업 등에 1조원을 투자한다는 계획도 발표했다.

 

사업별 통합 시너지 목표 및 투자 계획 [사진=GS리테일 제공]


 이 모든 계획의 핵심은 '디지털 커머스'다. 유통업계 공룡부터 스타트업까지 온오프라인 경계를 없애고 모바일 플랫폼으로 축을 옮겨가는 상황에서 '고객 맞춤형 온·오프 통합 커머스플랫폼’을 목표 삼아 큰 폭으로 성장중인 이커머스 시장에서 도전장을 낸 것이다. 독자적인 간편 결제 시스템인 GS페이, 고객 맞춤형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싱글사인온(SSO: 한번의 로그인으로 여러 서비스 이용) 구축 등에 2700억원을 투자한다는 계획을 세운 것도 그 일환이다.  

다만 이번 합병의 경쟁력을 재고해야 한다는 지적도 적지 않다. 현재 양사는 최대 경쟁력으로 GS리테일이 갖추고 있는 오프라인 유통망을 꼽는다. 온라인 기반 순수 이커머스 업체에 대해서는 강점이 될 수 있지만 롯데나 신세계그룹 등 기존 경쟁사들도 오프라인 유통망이 적지 않다는 점에서 애매할 수 있다. 

여기다 코앞으로 다가온 이베이코리아 인수전 이후 이커머스 시장에 작용할 변수도 고려해야 한다. 양사는 통합 예정인 7월 이후 현재 시범 서비스중인 온라인 플랫폼 '마켓포' 운영을 본격화할 예정이다. GS샵, GS프레시몰, 랄라블라, 달리살다 등 개별적으로 운영되고 있던 온라인 사업을 한 곳으로 모으는 작업을 하고 있다. 대부분 인지도가 높지 않은 상황이다. GS샵의 실적과 사업성도 두루 고민해야 한다는 우려도 나온다.

최근 이커머스 업계가 경쟁적으로 뛰어들고 있는 '단건 배달'과 '퀵 커머스(Quick+Commerce, 도심형 물류창고에서 주문 상품을 30분 이내 배달하는 모델)'에 얼마나 집중할 수 있는지 여부도 통합 법인 성공의 주요 지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GS리테일 측은 앞서 물류 대행사인 메쉬코리아 지분투자, 우리동네딜리버리 서비스 확대 등으로 바탕을 마련해놓은 상태다. 새벽 배송, 박스25, 반값택배, 수퍼 배송 등 주력 서비스가 통합 법인 성공의 가늠자가 되는 셈이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_지점안내
한화손해보험
KB희망부자
DB
보령
KB희망부자
대원제약
NH투자증권
KB희망부자
경남은행
kb금융그룹
신한금융지주
하나증권
메리츠증권
신한금융
KB증권
하이닉스
신한라이프
국민은행
스마일게이트
KB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
한화손해보험
미래에셋자산운용
신한은행
여신금융협회
기업은행
주안파크자이
넷마블
부영그룹
우리은행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