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변동성 극복하는 ‘분산투자’…IBK 플레인바닐라 EMP 펀드 ‘주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남규 기자
2021-05-31 18:07:16

현대차증권 홍보 모델이 'IBK 플레인바닐라 EMP 펀드'를 소개하고 있다.[사진=현대차증권 제공]


최근 인플레이션 우려가 커지면서 금융 시장 변동성이 확대돼 금융과 주식시장의 불안정한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 지금처럼 변동성이 확대된 구간에서는 다양한 자산에 분산 투자하는 방식으로 시장과의 상관 관계가 낮추고 수익률을 높이는 전략이 중요하다.

EMP(ETF Managed Portfolio) 펀드는 포트폴리오의 50% 이상을 다양한 종목의 ETF에 분산 투자하는 펀드다. 목표 수익률은 타 주식형 펀드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낮다. 반면 변동성이 상대적으로 작아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경기 전망이 불투명한 상황에서 유리한 투자 상품이다. 경기 또는 시장 상황에 맞게 ETF를 사고팔면서 시장에 적극 대응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이러한 EMP 전략을 사용하는 펀드로는 현대차증권의 IBK 플레인바닐라EMP 펀드가 대표적이다. IBK 플레인바닐라EMP 펀드는 온라인 투자자문사 플레인바닐라의 자문 계약을 통해 부동산, 인프라, 채권, 주식 등에 투자하는 펀드다. 저평가된 자산 중 배당 수익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자산의 ETF 등에 분산 투자하는 것이 특징이다. 

전체 자산 중 절반 이하를 고배당 인컴 자산에 투자해 연 2~3% 배당 수익을 확보할 수 있도록 운용한다. 지금과 같은 저금리 기조, 경기 침체 우려 등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국내외 금융환경에서 안정적인 배당을 통해 꾸준한 현금 흐름과 성장성이 큰 자산에서 자본 차익을 기대할 수 있다.

실제 해당 펀드의 최근 2년 표준편차는 9.83%로 동일 유형의 타 펀드 대비 작은 변동성을 보이고 있다. 시장 변동성이 확대되는 국면에서도 안정적으로 운용되는 모습을 나타내고 있어 이벤트가 해소되는 구간에 수익 구간이 확대 될 것으로 보인다.

글로벌 시장이 혼란한 가운데도 최근 1개월간 수익률은 -0.54%를 기록했다. 3개월 수익률 -2.44%, 1년 수익률은 15.19%, 2년 수익률은 23.94%를 기록했다. (기준:2021.05.14.)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lx
메리츠증권
하나증권
대원제약
한화손해보험
NH투자증권
신한은행
KB희망부자
넷마블
kb_지점안내
KB희망부자
DB
경남은행
KB증권
스마일게이트
미래에셋
부영그룹
여신금융협회
한화손해보험
하나금융그룹
주안파크자이
대한통운
KB희망부자
kb금융그룹
하이닉스
보령
기업은행
신한금융
국민은행
신한금융지주
KB금융그룹
우리은행
미래에셋자산운용
신한라이프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