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아워홈 경영권 둘러싼 '남매의 난'…막내 구지은 신임대표 등극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백승룡 기자
2021-06-04 15:26:04

주주총회·이사회 연이어 열고 구본성 대표이사 해임안 통과시켜

구본성 대표, 보복운전으로 사회적물의…'캐스팅보트' 구미현 씨 떠나

[(왼쪽부터)구본성 아워홈 부회장과 구지은 신임대표]


 범LG가 식품업체 아워홈의 경영권을 둘러싼 남매간 분쟁에서 구미현·명진·지은 세 자매가 경영권 장악에 성공했다. 앞서 한 차례 경영분쟁을 치른 구지은 전 캘리스코 대표는 4년여만에 구본성 부회장을 밀어내고 신임 대표로 올라서게 됐다.

4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아워홈은 이날 오전 주주총회를 열고 구지은 전 캘리스코 대표가 제안했던 신규이사 선임안과 보수총액 한도 제한안 등을 통과시켰다. 구미현·명진·지은 세 자매는 이날 주주총회에서 선임된 21명의 신규 이사들을 통해 이사회를 장악, 주총 직후 이사회를 열어 오빠인 구본성 대표이사 부회장을 대표이사 자리에서 해임하는 안까지 일사천리로 통과시켰다.

아워홈의 신임 대표이사로는 구지은 대표가 선임됐다. 이같은 '경영권 쿠데타'가 성공을 거둔 결정적인 배경은 '캐스팅 보트' 역할을 하는 장녀 구미현씨가 구지은 대표와 손을 잡게 되면서다. 구지은 대표가 갖고 있는 지분은 20.67%로, 구명진(19.6%)와 지분을 합쳐도 최대주주인 구본성 부회장(38.6%)과 엇비슷한 수준이었다. 그러나 지분 19.3%를 보유한 구미현 씨까지 가세하면서 세 자매의 지분율은 59.57%에 달하게 됐다.

앞서 아워홈은 지난 2017년에도 한 차례 남매간 경영분쟁을 겪은 바 있다. 당시 4남매 중 막내인 구지은 대표가 유일하게 경영수업을 받고 있었지만, 오빠 구본성 부회장이 2016년 경영에 참여하면서 구지은 대표는 자회사인 캘리스코 대표로 밀려난 상황이었다. 구지은 대표는 2017년 구본성 부회장의 전문경영인 선임안에 반대하며 임시주총을 소집했지만 장녀 구미현 씨가 구본성 부회장 편에 서면서 실패로 끝났다. 결국 캐스팅보트를 쥔 구미현 씨가 4년 만에 입장을 바꾸면서 경영권도 옮겨가게 된 셈이다.

구미현 씨가 구본성 부회장에 대한 지지를 철회한 까닭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구 부회장을 둘러싼 사회적 논란이 영향을 끼친 것으로 풀이된다. 구 부회장은 보복운전으로 상대 차량을 파손하고 운전자를 친 혐으로 전날 징역 6개월,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다.

아워홈 측은 이날 주주총회 결과에 대해 "입장을 정리 중"이라고 밝혔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스마일게이트
kb금융그룹
KB증권
여신금융협회
신한라이프
신한금융
경남은행
하나증권
KB희망부자
메리츠증권
주안파크자이
KB희망부자
KB금융그룹
신한금융지주
우리은행
부영그룹
NH투자증권
하이닉스
기업은행
한화손해보험
넷마블
신한은행
kb_지점안내
미래에셋자산운용
국민은행
하나금융그룹
보령
대원제약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