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씨티은행 매각에 '고용 승계' 뒷전?…노사 대립 '일촉즉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2021-06-04 17:36:00

은행 "인수 의향 밝힌 금융사들 고용승계 부정적"

노조, 은행장실 항의방문 "통매각 아니면 전면전"

서울 종로구 소재 한국씨티은행 본점 전경. [사진=씨티은행 제공/자료사진]

한국씨티은행이 국내 소매금융 부문 전체(통)매각 방식을 놓고 인수 회사 찾기에 골몰하는 가운데, 직원 고용 승계를 뒷전으로 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복수의 금융회사를 대상으로 인수의향서를 전달하는 과정에서 씨티은행이 고용 유지를 협상의 전제 조건으로 제시하지 않았다는 전언이 이어지고 있다.

4일 씨티은행에 따르면 전날 진행된 소매금융 출구 전략 관련 2차 이사회 결과, 통매각을 둘러싼 인수의향자 선정이 녹록지 않은 상황을 감안해 '단계적 폐지' 방안도 함께 준비할 방침을 밝혔다.

특히 은행 측은 인수의향서를 접수한 복수의 금융회사들이 직원 고용 승계에 부정적 입장을 보였다고 전했다. 업계에서는 인수 의향을 밝힌 회사 중에 고용유지 조건을 제시한 곳도 있는 반면 제시하지 않은 곳도 있었다는 분석이 따르고 있다.

특히 노조 측이 강력 주장하고 있는 통매각 방식과 관련, 소매금융 담당 2800여명의 직원 고용 유지가 전제 돼야 한다는 내용이 인수의향서에  누락돼 있다는 의견이 나오면서 노조의 반발 수위가 높아지고 있다.

이런 사실이 전해지자 노조는 이날 유명순 씨티은행장 집무실을 즉각 항의 방문하기도 했다. 앞서 노조는 통매각이 아닌 단계적 폐지와 일부 매각 방식 등의 우회로를 사 측이 추진할 경우 강력 투쟁을 예고했고 현재 금융위원회, 청와대 앞 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씨티은행 노조 관계자는 "최종 입찰이 들어온 사업 부문만 일부 매각하고, 매각이 안 된 곳은 단계적 폐지에 들어가겠다는 것이 사 측의 계획인 것 같다"며 "통매각 외의 다른 방법이 추진될 경우 전면전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노조 측은 부분 매각 후 단계적 폐지가 진행될 경우 2000명 이상의 실업 사태를 우려하고 있다. 은행 측은 이에 대해 "별도의 공식 입장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신한은행
KB금융그룹
NH투자증권
주안파크자이
넷마블
한화손해보험
KB증권
스마일게이트
우리은행
신한라이프
신한금융
KB희망부자
KB희망부자
신한금융지주
KB희망부자
하나금융그룹
하나증권
국민은행
보령
kb금융그룹
대원제약
메리츠증권
미래에셋자산운용
부영그룹
기업은행
한화손해보험
하이닉스
경남은행
kb_지점안내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